마란츠를 얘기하기 앞서 평생 마란츠사에 헌신하신 구로 켄이시타와 존경과경의를 표합니다
고인의 깊은애도와 삼가 고인의명복을 빕니다
얼마전에 마란츠사의 설계 총감독이신 구로 켄이시타와 옹께서 타계하셨더군요
그의 마지막작품이 pm10이 마지막작품 되었네요...pm10완성하면서 브리핑하는 영상을봤는데요
이로써 아나로그 황금기 마란츠르네상스 시절도 끝났군요
필립스가 마란츠지분을인수 필립스산하 마란츠였는데
최근에 d&m홀딩스라는 미국회사에 필립스가 지분을매각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로써
필립스도 하이파이산업에 완전히 손을떼었더군요..
필립스가 마지막으로 설계한제품이 cdp lhh-r 시리즈총4가지 라인업 끝으로 더이상은 오디오를 만들지 않은가
ㅂ봅니다
물론 제조는 일본마란츠사가 했지만 lhh-r cdp는 필립스독자적으로 설계디자인 한것이며
제조만 일본마란츠사가 만든것입니다
그중 한모델을 제가 갖고있습니다
마란츠....!
웬만한 내용은 다들 알고계실듯하여
좀더 세밀한 제가 느끼고 경험한 마란츠기기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합니다
아마도 엠프 단일브랜드로썬 전세계적으로 많은사용자팬이 있는것으로 압니다
마란츠는 특히 미국 유럽 남미 동아시아 팬이 폭넗게 분포하며 유독 콜렉터가 많습니다
마란츠...! 사용자에 따라서 호불가가 갈라서지만 그거는...인간이 만든 모든인위적인것은 모든게 해당되는것입니다
저또한 마란츠만 사용만해본것도 아니고 여러분이 좋다는 한국에서 유통되는 웬만한 기기들은
섭력해봤습니다
해서 마란츠가 오디오있서서 최고는 아닐지라도 마란츠는 오디오음악팬에 있서서 가장 좋아할만한
요소를 갖고있기 때문입니다
오디오...인류문상품이며 지구의인류가 존재하는한 음악은 영원할것이기 때문에 오디오역시 존재할겁니다
대부분은 오디오팬은 가격을주고 좋다 안좋다 평을하지만
사실 자작해보신분들은 알지만 납땜연기 마셔가면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해보고 온통 어떻하면
좋은 소리가 나올까?? 불멸의 밤을 새웁니다
브랜드오디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그자사의 플레그십은 더합니다
초기에 일본마란츠는 미국마란츠사를 인수했지만 미국마란츠와같이 만들실력안돼서
많은 기술지원과 디자인을 지원받아서 생산합니다
리서버에 있서서 녹턴형과 블루턴이 그대표적사례입니다
녹턴형은 좀더 미국쪽마란츠 소리에 가깝습니다 소리가 후기 블루턴보다도 소리가 굵고 좀더 묵직합니다
반해 블루턴은 이때부터 일본마란츠가 경험을바탕으로 독자적으로 설계 다듬어서 나온리시버가
블루턴입니다 소리가 녹턴형에 비하여 가늘어지고 묵직함은 좀더 감소하고 양감형쪽의 밸런스쪽으로
특징화 되어가는데...리시버의 끝단2600까지 출력수치만 다를뿐 특성은 그대로입니다...
이때의 오디오시장은 리시버 전성기였섯고 일본의 미국보다는 인건비가 저렴했섯고 대량생산
일본의수요 미국의수요가 많아서 엄청나게 생산해냅니다
단적으로
튜너120b.150 10b튜너소리와 가까움 특히120b튜너는 10b소리와 가장 가까운소리입니다. 녹턴형스코프
2120.2130.st8 소리가 가늘고 위튜너에비해 좀얆은소리입니다 블루턴스코프
엠프2325 위 전자라면
2330 후자입니다
그러면서 마란츠사는전통과 마란츠고유의 아이덴티와디자인을 ㄱ고수계승합니다
마란츠사는 파워플레그십에서는 항상9씁니다 시대별로..
프리에서는 7을 붙히지요.. 소스기도 그러합니다 마란츠cdp7 소스기에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었네요
제가 cdp7 사용하면서 놀란점은 cdp가 웬만큼 좋은덱을 붙히지않고서는 아무리cdp가 뛰어나도 엠프와스피커 범주에
벗어나지 않습니다
cdp가 전체 소리를 바꿔버리더군요
아....이럴수도있나...!
자료를 검색해봤습니다 국내에는 많어야 5대 미만이라 하더군요
내부 물량도 엄청나지만 필립스싱글크라운d/a컨버터 1541이 겹겹층 출력단 입력단 하나씩 사용되었더군요
무엇보다도 cdp디자인과 완성도가 오디오디자인의 예술을 보는듯 합니다
그래서 마란츠pm15 와같이 셑을 구성해 들어보는것이 제..오랜 염원이엇습니다
샾에서 놓처서 일본구매대행해서 결국은 구입햇지만 그새 가격은 많이 올랏고..
기다리다 지쳐서 플레그십파워.프리를 구햇는데 sc11s1 sm11s1이것도 나름 좋기는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좀요약 단편적으로 써볼까합니다
읽기가 불편하신분들은 읽지말아주세요...
마란츠에서 구로켄 이시타와가 없다는것은 애플의잡스가 없다고 하는것과 같지요
이로서 마란츠아날로그제품은 끝났다고 보야됍니다
d&m홀딩스로 넘어가면서 만든제품이 인티겸네트웍제품인 30.40입니다..
마란츠의 최고제품은 저는 디자인과 음질은 필립스산하 마란츠였다고 생각합니다 상위급기준
90년대초반서부터 켄이시타와 사망하기직전 까지 입니다
아무래도 마란츠생산국이 일본이다보니 마란츠가격 좌지우지 일본내 전세계적으로도 많은 마란츠팬이 있다보니
플레그십은 가격이 계속상승할거라 봅니다
제 오랜 염원이던 pm15인티를 아직은 도착을 안했지만 구해서 저도 긴 마란츠여정이 끗났군요..
좀 기기간 비교 특성 분석을 해볼려니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아서 이만할까합니다
참고로
제가 갖고있는 마란츠는
튜너120b
프리7t.사실 진가를 모르고 무시해서 미안한프리...제가 갖고있는7t는 완전초기형입니다 후기형하고는 어떤차이가
있는지가 매우궁금하군요
다른사용자는 모르실까봐 알려드립니다
sm11s1파워는 파워엠프 출력게인이 있습니다 이걸 높여야지 기본설정된째로 사용하시면
프리의 게인볼륨을 많이차지합니다 출력은 스펙상 그렇게 높지않으나 전원부가 워낙히 막강해서
실재 구동력은 ch8옴당200w급입니다
프리sc11s1 .어쩌면 최상급기 sc7s1보다도 아날로그한소리 출력단과입력단이 예술 m375와 붙히면 더 이상은
바랄것도 없는소리
인티pm90.2대 공기감과 투명함은 없지만 온도감과따뜻한소리 플레그십지향의 설계 훌륭한마감과만듬새
인티pm15 아직은 미도착..소리는 못드러봤지만 예술적인디자인 내부의설계가 호화사치스러울정도
어마한 물량투입 99se cdp7.pm15 받침도 통황동을 깍아서 어찌나 이쁘게디자인했는지..보면서도 감탄
파워sm11s1 고급적인 마란츠소리 공기감과투명함이돋보이는 이태리소너스스피커에서는 진가
영롱함과촉촉함이 묻어나는소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