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W사용기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APC 서지어레스트 멀티탭 사용기
HW사용기 > 상세보기 | 2008-07-05 15:52:48
추천수 24
조회수   3,717

제목

APC 서지어레스트 멀티탭 사용기

글쓴이

장건 [가입일자 : 2001-07-03]
내용
Related Link: http://minishell.egloos.com
관련상품


APC
고급형 다기능 멀티텝 PF8VNT3-GR


이번에 와싸다 이벤트로 받은 APC의 멀티탭입니다.

와싸다에서 이벤트로 뭔가를 받아본 것은 처음인데, 굉장히 유용한 제품을 받아서

기쁘군요. 감사합니다.






일단 박스모습입니다. 앞뒤면으로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 언급해놓고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띠는 점은 평생 무료 보증이라는 점이군요. 그리고 사고가 생겼을 경우 100,000유로의 보상을 해준다는 표시가 눈에 띕니다. 이 부분은 잠깐 알아봤더니 EU에서만 적용되는 부분이고 다른 나라에서는 5년보증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한국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변동이 생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제가 받은 제품은 독일모델입니다. PF8VNT3-GR 모델이네요...

참고 홈페이지: http://www.apc.com/resource/include/techspec_index.cfm?base_sku=PF8VNT3%2DGR )



참고로 APC는 전압장치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특히 UPS, APS제품의 경우 그 안정성과 신뢰성으로 압도적인 신뢰를 받는 업체입니다. 저도 PC용으로 APC의 A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압 안정성과 서지보호용으로는 이 가격에 이런 성능을 가진 제품이 없더군요. UPS로써의 기능은 거의 바랄수 없는 소형용량의 제품이지만 전압안정과 서지보호가 목적으로 구한 제품이다 보니 다른 기대는 안하고 쓰니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그런 회사에서 나온 멀티탭이다 보니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박스를 열어보면 이런 내용물이 들어있습니다.

멀티탭 본체 1개, 랜선 1m 1개, 코엑시얼 케이블 1m 1개, 전화선 1m 1개

설명서 및 제품등록서류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입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이 것은 일반 멀티탭들과의 비교사진입니다. 비교에 사용된 멀티탭은 르그랑의 보급형 6구 멀티탭과, JM Audio에서 판매하는 트리니티 멀티탭(구형)입니다. 사진상으로 보시듯이 크기가 상당히 큽니다. 그리고 8구 콘센트입니다. 사용하면서 상당히 여유가 있는 부분입니다.






앞 부분을 접사해 보았습니다. 위쪽의 표시LED와 더불어 멀티탭의 전원을 켤 수 있는 전원스위치와 이 멀티탭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서지보호 단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전화선을 연결하는 입출력단자와, 랜선을 연결하는 입출력단자, 그리고 코엑시얼입출력단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코엑시얼단자보다는 TV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RF동축단자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이 점이 아쉽습니다. 코엑시얼의 경우 이 멀티탭을 경유해서 CDP나 DAC을 연결할 경우에 이미 서지에 대한 보호가 가능해진 부분이기에 굳이 코엑시얼을 추가할 필요가 있었나 싶군요...라고 하고 싶지만 독일 규격으로 봐서는 이것이 비디오/TV단자이니 뭐라할 부분은 안되겠군요. 규격이 나라마다 달라서 그에 맞춰진 부분일테니까요. 국내 정식 출시분은 이 부분을 교체해서 RF 단자를 달면 좋겠지만 시장크기를 봐서는 불가능할 것 같아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 점을 제외하면 장점이 더 많은 셈이니 괜찮을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반드시 들어가게 되어 있는 전원단자부 커버가 확실하게 되어 있다는 점이 안전성에서는 좋아보입니다. 110V는 젓가락으로 찔러본 경험이 있지만 220V는 그렇게 찔렀다간 이세상 사람이 아닐테니 아이들이 있는 곳에서도 어느정도 안심이 될 부분입니다.






멀티탭의 전원선을 콘센트에 꽂고 멀티탭의 전원을 켠 모습입니다. 윗부분의 LED가

켜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220V(표기상 230V)가 입력되고 접지가 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특히 주의해서 봐야할 부분이 이 접지가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서지 보호 기능을 확실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접지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확실한 표시가 가능하다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특히 이LED를 활용하여 집안의 접지공사가 제대로 되었나 확인도 가능하니 일석이조입니다. 만약 이 멀티탭을 꽂아서 접지LED가 켜지지 않는다면 그 콘센트는 접지공사가 안된 것이라는 반증이 되니까요. 원래 접지는 반드시 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만, 국내의 전기공사하는 사람들은 자재값을 아끼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하는 부분이 접지제거이니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기의 수명과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접지공사가 되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만약 접지가 되어 있지 않다면 전압입력LED는 켜지지만 접지LED는 꺼지게 됩니다.

바로 위의 사진처럼 말이지요. 이 테스트를 위해서 접지부분에 테이프를 바르고 연결했습니다. 확실히 육안으로 확인이 되니 안심이 되는군요.





그리고 기기를 연결하기에 앞서 전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것은 제가 갖고 있는 테스터기를 이용해서 확인한 부분입니다.



일단 멀티탭을 설치할 장소의 전압은 현재 217.9V가 입력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측정했을 때는 219V가 찍혔습니다만 현재 에어컨을 가동중인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나쁜 전압상태는 아닙니다. 옛날 아파트인 경우 208V가 나오는 곳도 있었으니까요. 일단 이 상태에서 멀티탭을 연결하고 무부하 상태에서 각 멀티탭단의 전압을 측정하였습니다.



-------------------------------------------

| 1 2 3 4 |

| 5 6 7 8 |

-------------------------------------------



1번부 전압 : 217.9V

2번부 전압 : 217.9V

3번부 전압 : 217.8V

4번부 전압 : 217.7V

5번부 전압 : 217.9V

6번부 전압 : 217.9V

7번부 전압 : 217.8V

8번부 전압 : 217.6V



전압강하는 0.2V정도 생깁니다만 이 정도는 측정오차로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용한 멀티테스터기가 휴대용 테스터기라 이정도 오차는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라 볼때 전압강하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참고로 트리니티 멀티탭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전압강하가 거의 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일반적인 일렬식 멀티탭의 경우 부하가 걸릴 경우 처음단과 끝단의 전압강하율이 급격하게 생기는데 트리니티 멀티탭의 경우 그 강하율이 적은 편이라 신뢰가 가는 제품이었습니다. 르그랑 보급형 멀티탭의 경우 다른 저가형 제품에 비해 고가이긴 하나 역시 전압안정성에서는 나름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위의 사진은 이것 저것 다 연결해서 8군데를 다 채운 모습입니다. 가장 앞쪽의 전원선은 PC에 사용중인 트리니티 파워케이블입니다. PC용으로 선재를 사서 제가 자작해서 사용중입니다. 언제나 방치상태이다 보니 먼지가 장난아니군요..-_-;;



위의 사진을 보여드린 이유는 실제 부하상태에서의 멀티탭의 전압강하량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보여드린 겁니다. 트리니티 멀티탭의 경우 두꺼운 전원선 덕택에 그렇게 심한 전압강하를 보여주지 않습니다만 APC의 경우에는 어떨지 상당히 기대가 되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전압 강하 테스트의 경우 먼저 각 입력단에 플러그를 꽂아 연결한 제품의 전원을 켠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

| 1 2 3 4 |

| 5 6 7 8 |

-------------------------------------------

무부하 시 입력전압 : 217.9V



1번 PC 연결 후 2번 전압측정 : 217. 8V

2번 24인치 LCD모니터 연결후 3번 전압측정 : 217.7V

3번 7.1ch 디코더 연결 후 4번 전압측정 : 217.7V

4번 PC용 7.1ch 스피커 연결후 5번 전압측정 : 217. 5V

5번 PS2 연결후 6번 전압측정 : 217.5V

6번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마우스 세트 연결 후 7번측정 : 217.5V

7번 버팔로 유무선 허브 연결 후 8번측정 : 217.4V

8번 음악파일 저장용 1394 2단 HDD랙 연결



상기와 같이 아주 훌륭한 전압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에는 1번에 앰프를 연결하여 2번의 전압강하 상태를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앰프는 온쿄의 디지털앰프인 9355입니다. 이전에도 사용기를 올려놨는데, 디지털앰프의 저발열 저전력소모의 장점과 맑고 깔끔한 소리로 제 마음을 사로 잡은 제품입니다. 다만 이 앰프의 경우 저전력소모도 그렇지만 출력자체가 낮기 때문에 애초에 그렇게 심한 전압강하는 생길 것 같지 않습니다만 혹시나 해서 앰프만 연결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1번 온쿄 A-9355 인티앰프 연결 후 음악 재생 후 10분 간격으로 2번 전압측정



전원ON시 217.8V

10분 후 : 217.5V

20분 후 : 217.5V

30분 후 : 217.5V



30분 정도만 테스트해보았습니다만, 측정할 의미가 없어보이는군요. 저정도 전압 강하면 굉장히 양호한 수준입니다만, 대용량의 앰프를 연결했을 때 음악재생 시 전압강하가 확실히 표시될 텐데 그런 앰프가 저에게 없어서 상당히 아쉽습니다..



위와 같은 점을 봤을 때, 만약 이 멀티탭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다면 의외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주위에 가끔 천둥으로 인해 PC의 랜이 탔다던지 공유기가 탔다던지 PC의 메인보드가 사망한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물론 접지만 제대로 되어있었다면 이런 피해를 줄일 수 있었겠지만 한걸음 더 나아가 이런 멀티탭에 PC나 다른 전자기기들을 연결해놨더라면 그런 피해가 생겼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이뿐만 아니라 멀티탭 자체의 성능도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멀티탭의 경우 한번 기기를 연결하면 그대로 잊어버리기 마련인데 안좋은 멀티탭의 경우 시간이 경과할 경우 멀티탭에서 고주파잡음이 들린다던지 혹은 멀티탭에서 분배되는 전압이 불안정해지는 경우도 제법 많습니다. 전자기기가 고장나서 한번 봐달라는 일반 가정집의 경우 대부분 저가 중국산 멀티탭의 사용 및 노후에 의한 전압불안정 혹은 서지등에 의한 고장이 너무나 많더군요. 특히 윗집 세탁기가 고장났을 때 감전당했던 생각을 하면 아찔해집니다. 아랫집에 사는데 베란다를 통해 전기가 오더군요..-_-; 역시 이런 경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구나 6000W라는 내압은 특수용도의 멀티탭이 아닌 이상 범용용도의 제품으로는 거의 최고용량인 것 같습니다.



현재 이 제품은 독일에서 39.99유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109.99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판매중이군요. 가격차가 꽤 심하게 나는 것 같은데 이 것은 디스트리뷰터의 문제인 듯 하니 넘어가고 국내의 판매가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적당한 가격에만 판매가 된다면(독일정도의 가격) 충분히 구매의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이 있다면 6000와트의 내압을 가짐에 비해 메인전원선이 조금 빈약한 점..물론 220V전원선 치고는 나름대로 두꺼운 편이지만 트리니티케이블의 2/3수준의 두께임을 볼 때 내부선재의 굵기가 아마 9AWG~10AWG정도 되는 것 같은데 조금 더 두꺼웠으면 좋았을 것 같군요.






마지막으로 전압테스트하느라 배터리를 다 써버린 테스트기에 묵념을..

배터리를 사놔야겠네요..쩝;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