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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Dirac Live 등의 룸 코렉션 프로그램 사용시의 주의 사항
카시오페아 > 상세보기 | 2023-10-24 11:31:13
추천수 0
조회수   1,064

제목

[정보] Dirac Live 등의 룸 코렉션 프로그램 사용시의 주의 사항

글쓴이

허만선 [가입일자 : 2000-12-21]
내용
안녕하세요?



요즘 Dirac Live와 같은 룸 코렉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제법 계십니다. 

스피커의 특성은 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에 이를 적절히 이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탑재한 앰프들도 제법 많이 나오고도 있고요.



반면에 잘 못 사용하면 스피커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주의점을 조금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Dip보다는 Peak를 줄이는 방향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Dip으로 인해 부족한 부분은 뇌가 어느정도 채우는 반면 Peak는 안 듣기 힘듭니다.

또 Dip을 과하게 증가시키게 되면 스피커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역에서요.

공간에서 발생하는 저역의 Dip은 재생이 되지 않는것이 아니라 청취 위치에서 특정모드로 인해 안들리는 것 뿐입니다. 스피커는 이때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3dB당 에너지는 2배가 더 필요합니다. +6dB는 4배, +9dB는 8배, +12dB는 16배의 에너지가 스피커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공간에서 발생하는 부밍의 Peak를 찾아서 저감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너무 좁은 Peak, Dip들은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한 장소에 측정한 데이터이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최소 1/3 옥타브 정도로 스무딩시킨 후에도 넓게 존재하는 Peak와 Dip들을 처리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예전에 Beta5 출시 때 한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9군데를 측정하는 정통적인 방법을 사용했고요.

나름 소리가 더 풍성해진 듯 한 인상을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계속 듣다보니 수십년간 들어와 내게 너무 인숙한 특정 악기 소리가 조금 다르게 나는 부분이 약간씩이지만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나서는 잘 쓰지 않게 되었고요.



예전 버젼이어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더 좋아지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허만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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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오철 2023-10-26 07:17:30
답글

좋은 조언 매우 감사합니다
1,2 번 매우 공감합니다

수년간 디락 세팅한 경험으로 첨언합니다.

먼저 요약하면
- 300Hz이하로, 피크만 누르자
- 아예 전대역 모두 그대로 두자

3. 디락은 전대역 보다는 저역에만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카시오페아 스피커는 더 그렇습니다
이건 디락 다루는 커뮤니티에서도 공감대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디까지냐,
보통은 슈뢰더주파수 까지입니다.

일반사이즈 방이면 200Hz이고
작은 방이면 300Hz 정도입니다.
RT60, 즉 잔향시간이 변수 입니다.

그래서 rough하게는
디락은 300Hz까지만 적용시키는게 제일 좋습니다.

4. 한편
등청감곡선에 의거해서,
저역이 3-6dB 솟아오르는
하만커브를 기본으로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우하향하는 커브입니다.
(최신 버전에 기본 탑재)

저음이 강하다고 생각되겠지만,
70dB spl 이하의 음압이라면
그 정도가 음반 제작자의 의도에 맞습니다
저는 청취 볼륨에 따라
저역을 +3 +6 +10dB 정도로
preset 시켜놓고 적절히 듣습니다.


5. 4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1번 사장님 언급과 마찬가지로
절대 부스팅 시키지 않습니다.
즉 서브우퍼를 이용해서 처음부터
10dB이상 저역을 올려놓고
피크를 누르는식으로 세팅합니다

서브우퍼가 없으면 룸모드를 적절히 활용하거나
중고역을 낮추는 방법도 생각해볼수 있을것 같아요

6. 카시오페아 스피커의 FR곡선이 아주 아름다운 편이기에
전대역 모두 그대로 둬도 됩니다.
즉 자로 잰듯한 평탄한 FR에 치중하지 마시고
그냥 그대로 두고 디락 적용하셔도 됩니다.

FR곡선을 그대로 둬도
디락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임펄스 개선요.

커튼치기라고 하는데요.
전대역을 커튼 치면 됩니다.
잘 모르시면 6번 처럼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스피커 고유의 음색은 그대로 살리면서
음향개선은 됩니다

허만선 2023-10-30 10:54:24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언급하신 6번의 임펄스개선은 제가 예전에 올린 6510번 글 [DSP(Fir 필터)를 이용한 스피커 설계의 확대]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상을 리니어하게 잡아줍니다.
청감상 음상이 조금 더 깊게 맺히고 조금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스피커 손상이 걱정되시면 이 기능만 쓰셔도 좋을 듯 합니다.

김민규 2023-10-31 15:05:51
답글

특히 아큐톤유닛은 현소리나 첼로 재생할때 크게 틀면 깨져버립니다^^
제가 오디오운송하면서 깨진것들 수거하러 다닌적이 있는데 저음크게 트셔서 산산조각난 유닛들 많이봤네요~철망을 덧대어 놓은 이유도 파편튀는걸 막기위함이라네요ㅋ

허만선 2023-11-01 10:28:09

    충분히 그럴 수도 있습니다.
제가 3웨이 모델 설계시 우퍼에 세라믹을 안 쓰고 알루미늄을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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