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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디젤차량도 예열 후열이 필요한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8-09 09:25:21
추천수 2
조회수   5,085

제목

요즘 디젤차량도 예열 후열이 필요한가요?

글쓴이

김해강 [가입일자 : ]
내용
처음으로 디젤차량을 사서 운행중입니다. 쏘렌토R



그런데 요즘도 디젤차량들 예전처럼 예열을 해줘야 하고 시동끄기전에 후열을 해줘야 하나요?



아니면 안해도 되지만 해주는게 좋은가요?

주위에 RV들 전부 디젤이지만 예열하고 출발하는차들 하나도 못봤는데



그런말들이 들려서요?

그리고 디젤은 짦은거리 운행하면안좋은가요?



1키로 정도 운행하고 끄고 이러면 안좋을까요?

쩝 하도 이상한 소리를 많이 들어서리 뭐가 뭔지...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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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경훈 2011-08-09 09:32:15
답글

2007년 1월 싼타페 MLX고급형<br />
예열 필요함돠<br />
예열 없으면 언덕길에서 빌빌거림돠

박동석 2011-08-09 09:32:17
답글

저는 예열은하고. 후열은 고속주행후 해줍니다.고속도로 휴계소에 들를때는 해주고 시내주행같은걸 할때는 안합니다<br />
<br />
<br />

hansol402@yahoo.co.kr 2011-08-09 09:33:52
답글

후열이야 국내도로 특성상 고속도로 주행 후 휴계실 들를때 외엔 필요없죠. <br />
예열은 단 1분이라도 가급적 해주는게 좋습니다. 한 몇년간은 해주나 암해주나 차이는 없지만 그 이후에 진동이나 소음에서 다소 차이가 날겁니다. 뭐 급하면 그냥 달리셔도....ㅋ

이욱동 2011-08-09 09:33:54
답글

qm5 디젤입니다.<br />
예열은 안하고 타고 있고 후열은 시동끄면 차가 자동으로 해줍니다.

양경모 2011-08-09 09:37:02
답글

터보기관 떼문에 후열이 필요한 것 아닌가요?<br />
고속도로 주행이 아니라면 굳이 신경쓸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br />
어짜피 천천히 운행하면 식으니까요.<br />

박진수 2011-08-09 09:39:12
답글

터빈때문에 예열과 후열은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디젤차가 터보가동을 위한 터빈을 돌리고 있지요.<br />
터빈은 최소 분당 1만 RPM 이상 회전합니다.<br />
<br />
그러기에 갑작스런 RPM 상승은 터빈에 무리를 줄수가 있고.. 그러다 보면 터빈이 나갑니다.<br />
<br />
뭐 예열 은 터빈에 지름칠 해주는 시간.. 후열은 터빈을 식혀주는 시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moondrop@empal.com 2011-08-09 09:40:01
답글

저도 예열,후열 하는 사람 한명도 못봤습니다만.. 그래도 꿋꿋하게.. ㅠㅠ

haegang@yahoo.co.kr 2011-08-09 09:41:09
답글

아 ~~그럼 결론적으로 디젤은 천상 예열 후열을 해주는것이 안해주는것보다는 좋다 뭐 이렇게 되는거네요 ?<br />
ㅠ.ㅠ <br />
<br />
휘발유는 절대 필요없는건가요 그럼? 디젤이 그런불편함이 있군요..쩝 ...<br />
<br />
그런데 QM5는 원래 차에 그런기능이 있는건가요? 후열기능?

양태영 2011-08-09 09:41:52
답글

트라제 디젤타고 있습니다..<br />
11년동안 타고 있는데 예열, 후열없이 그냥 가솔린차 타듯이 그냥 출발하고 목적지 도착하면 바로 시동 껐습니다.<br />
새차때나 11년이 지난 지금이다 소음,진동 둘다 비슷합니다..<br />
그냥 편하게 타셔도 될듯한데.. 윗 의견처럼 예열해줘도 나쁠것은 없겠죠!

이종근 2011-08-09 09:45:59
답글

수입디젤이긴 합니다만..<br />
매뉴얼에 환경을 위해 예,후열 하지 마라.. 라고까지 쓰여 있습니다.<br />
출발하고 5분 정도 이내에 고속도로에서 쏘지나 말라고 하고 있고 <br />
(현실적으로 톨게이트 까지 가는 거리 정도면 충분,...)<br />
<br />
후열은 온도가 높으면 시동을 꺼도 팬이 계속 돌아가 줍니다.<br />
QM5도 마찬가지 기능이 있는겁니다.

양경모 2011-08-09 09:53:38
답글

후열은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br />
요즘 디젤은 거의 다 터보기관을 장착하고 있습니다.<br />
터보가 작동되는 고속주행에서는 터보팬이 달아올라있습니다. <br />
이런 경우 갑자기 시동을 꺼면 그냥 회전을 멈춰버리면 급냉을 하게 되어서 팬 변형이나 크랙이 생기게 되거든요. <br />
이런 것때문에 저RPM에서 서서히 식혀주는 과정이 후열입니다.<br />
고속도로처럼 늘 고속운행이 아닌 저/고속 운행을 반복하는

이이권 2011-08-09 09:55:43
답글

예전 초창기 터보 디젤에서는 운전석에 떡하니 예열 후열이라고 쓰여져 있으나, 최근 디젤차에 이런 문구 못본것 같습니다. 하지만, 출발때 예열 없으면 빌빌거리고, 고속주행후에 냉각하지 않으면, 터보 날아갈수 있다고 합니다. 이 터보 값이 장난아니게 비쌉니다.

박길선 2011-08-09 09:57:13
답글

결론은 이거군요 ! <br />
<br />
<br />
<br />
내차면 하고 남의차라면 하지 마라 ^^

haegang@yahoo.co.kr 2011-08-09 10:01:31
답글

아 보통 시동을 끄면 시동은 꺼지지만 전기장치들이 30초에서 1분후에 꺼지는게 이 후열기능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그런가요?<br />
<br />
라이트비롯 전기장치들이 바로 꺼지지않고 꼭 30초정도 후에 꺼지던데요..<br />
요즘차라서 그런가 했는데 이 기능이 후열기능하고 상관있는걸까요?

김도형 2011-08-09 10:02:11
답글

휘발유도 둘다 하시는 분들도 있고<br />
디젤도 둘다 안하는 분도 있고<br />
<br />
개인적인 저의 관점에선 차=휴대폰 과 동일하게 보는 입장이라 그럴수도 있지만.<br />
얼마나 돈낭비 시간 낭비 인가요. 게다가 그거 기달리는 시간 생각하면 후욱... ㅎㅎ<br />
겨울철에 한 1주일 운행 안햇던 차량이라면 모를까 그것도 한국 같은 영하 10도 이내면 뭐...<br />
<br />
휴대폰에 범퍼에 보호 필름에

김장규 2011-08-09 10:04:48
답글

ㅋㅋ 제찬 3년댔는데... 안해유......<br />
<br />
차에 좋고 나쁘고 어쩌고...<br />
<br />
걍 귀찮아서요.....<br />
<br />
디젤만 계속타고있는데.. 20만넘은 카니발도 한번 안해줬는데..<br />
<br />
터빈이 문제생긴적은 없었어요~

박용찬 2011-08-09 10:55:14
답글

qm5는 시동 그냥 끄셔도 됩니다. 터보 식혀주는 별도의 장치가 있다고 합니다. 시동 끄고 내려 보면 초음파 음이 들릴때가 있는데 이게 그 때문이라고 합니다.

강봉주 2011-08-09 11:21:03
답글

예열은 하는 것과 안한 것이 바로 몸으로 느껴집니다. (가속력, 정숙성등)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하게 되고...<br />
후열은 몸으로 안느껴집니다. 그러나 속에서 터빈은 맛이 가고 있습니다.<br />
고속도로나 긴언덕에서 터빈은 30만 RPM으로 회전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이속도에서 갑자기 시동을 꺼버리면 어떻게 되나... 터빈은 엔진오일의 순환으로 냉각됩니다. <br />
후열은 일상적인 운전에서는 안하셔도 되고... 고속도로 휴게소

ktvisiter@paran.com 2011-08-09 11:56:32
답글

전 예후열 안하고 꿋꿋하게 타고 다닙니다.....소음나면 음악 크게 틀고.....ㅡ,.ㅜ^

p705@kornet.net 2011-08-09 11:58:29
답글

환경을 위해 신호대기 중에도 엔진을 끄자고 하는 판에(일본은 실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br />
차 생각만 할일도 아니 않나 싶습니다. <br />
천년 만년 탈것도 아니고 또 정말 잘 관리 했다고 나중에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고...

haegang@yahoo.co.kr 2011-08-09 12:36:07
답글

터빈이 저속에서 고속회전하는건 아니잖아요. 이해가 안가요. 고속으로 달리다가 갑자기 시동을 끄는것도 아니고 어차피 저속으로 천천히 이리저리 자리 찾다가 정지후에 시동을 끄게 되는거잖아요? <br />
<br />
음 암튼 어쨋든 결론은 해주는것이 좋다라는거죠? 안하는것보다는 좋다...???

박성순 2011-08-09 13:53:08
답글

예열, 후열 안하셔도 탈 만큼 충분히 타실 수 있구요.<br />
그냥 엔진을 좀 부드럽게 해주자는 차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br />
특히 쏘랭이알 정도면...<br />
걱정 안하시고 타셔도 될 듯합니다.<br />
추운 겨울에는 예열을 안하고 타시면..<br />
초기에 조금 둔감합니다.

최형섭 2011-08-09 19:29:12
답글

예열은 선택인 것 같은데..<br />
후열은 매뉴얼 읽어보시면 이런 경우 꼭 하라..라고 되어있는 차종들이 있을 겁니다.<br />
<br />
그런 차들은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yhs253@naver.com 2011-08-09 19:44:25
답글

저속시내주행후에는 시동을 바로꺼도 되지만 고속주행후에는 열을 상당히 많이받은 상태에서 터보차져가 정지하면 고속으로회전하던 터보차져에 회전축에 윤활유공급이 되지않기 때문에 축(샤프트)이 눌러붙어버리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br />
고속도로 같은데를 주행후 바로 시동을 끄지말고 1-2분 공회전 시켜서 터보차져가 어느정도 열을 식힌다음 시동를 끄는게 좋습니다...

김국진 2011-08-09 20:42:10
답글

예열 최소 1분이상(특히 겨울철) <br />
후열 시내 저속주행 필요없음.고속도로 주행후 휴게소 정차시 2분이상.. <br />
언덕및 고알피엠 사용후 후열 2분이상.. <br />
차를 소모품으로 생각하시면 예열 후열 안해도 됨. <br />
...이상 댓글 종합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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