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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지주의 靈知主義 / 위키백과 펌
시사종교 > 상세보기 | 2014-07-17 14: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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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654

제목

2 영지주의 靈知主義 / 위키백과 펌

글쓴이

[가입일자 : 2000-05-20]
내용






영지주의(靈知主義, Gnosticism)는 고대에 존재하였던 혼합주의적 종교 운동 중 하나이다.[1][2][3]

1945년나그함마디 문서가 발견되고
그 이후 이들 1차 문헌들을 토대로 영지주의가 현대의 학자들에 의해 새로이 조명되기 이전에는
영지주의에 대한 연구는 영지주의를 논박하는 기독교 교부들의 논서들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했다.[4][5]

이들 논서들에서 영지주의는,

정통파 기독교에서 세력을 얻지 못하는 좌절을 겪은 배교자들이 창시한,

타락된 형태의 교의를 가진 기독교의 한 이단인 것으로 대체로 서술되고 있다.[6]


반면, 현대의 연구에 따르면 영지주의는 교의 체계가 다양하여 특정 한 종교 분파 또는 단체로 묶을 수 없으며
기원 또한 기독교로 국한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7]

그러나 영지주의 종교 운동이 가장 활발히 전개된 시기는
기독교가 태동하던 기원후 1세기부터 3세기까지의 시기로 기독교와 밀접한 관련 하에 전개되었다.

정통파 기독교와 영지주의의 본질적인 차이는

정통파 기독교에서는 구원이 "믿음(신앙 · faith)"을 통해 가능하다는 견해를 가진 반면

영지주의에서는 구원이 "(gnosis 그노시스[*])"을 통해 가능하다는 견해를 가진 것에 있다.





 

정통파 기독교와 영지주의의 차이점[편집]

《가톨릭 백과사전(Encyclopedia of Catholicism) (2007)》의 "영지주의/영지주의자(Gnostic/Gnosticism)" 항목에 따르면, 정통파 기독교와 영지주의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들이 있다:

정통파 기독교 영지주의

창조주피조물간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진정한 자아는 빛의 스파크인데 신적인 상태로부터 실락하여 물질성에 묶여 있는 상태라고 하였다.

피조물하느님을 분리시키는 것은 ""이며 되돌아가는 길은 회개라고 가르쳤다.

인간환영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상태인데 깨달음을 통해서만 고통 받는 상태로부터 구원된다고 믿었다.

정통파 기독교인들에게 예수구세주 또는 구원자였다.

영지주의자들에게 예수는 진리를 드러내 보여주는 계시자였다.

"그리스도"는 실락한 자아를 완전히 초월한 주님이며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개념을 선호하였다.

자아의 내부에서 "말씀"을 들을 때 그 사람에게 비로소 각성되는 "살아 있는 예수"에 관심을 기울였다.

신경의 첫 조목에서 하느님 아버지께서 물질을 동등히 선하게 만드셨다고 선언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믿음에 따라 살기 위해서는 곤란과 수고를 감내하고 이겨내야 한다고 하였다.

물질 세상구원에 이르는 길에 놓여 있는 장애물이라고 보는 경향성을 가졌다.

신경에 나타나는 것과 같은 명확한 진술들을 통해 신학적 교의들을 표명하였다.

상징들과 "비밀한" 의미들로 가득 찬 신화적이고 시적인 글들로 신학적 교의들을 우화적으로 표명하는 것을 특히 선호하였다.

상주하는 "주교사제·부제로 구성된 남성 중심의 교계 제도를 가졌으며, 이들은 "사도들의 전통을 잇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사도들이 행한 것과 같은 순회 설교자·교사·예언자들의 패턴을 보존·유지하였다. 이들에는 여성들도 포함되었다.







정통파 기독교와 영지주의의 본질적인 차이는

정통파 기독교에서는  구원

"
믿음(신앙 · faith)"을 통해 가능하다는 견해를 가진 반면
 

영지주의에서는
구원

"
(gnosis그노시스[*])"을 통해

가능하다는 견해를 가진 것에 있다.









원 안에 십자가가 있는 태양 십자가(Sun cross): 이 표장중세의 영지주의 관련 단체였던 카타리파(Cathars: b. 11세기, fl. 12-13세기)에 의해 주로 사용되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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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o.wikipedia.org/wiki/%EC%98%81%EC%A7%80%EC%A3%BC%EC%9D%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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