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직거래 시 꼭 지켜야 할 사항 (판매자 /구매자 입장) 에 적어 보았습니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8-11-08 18:22:46
추천수 0
조회수   1,610

제목

직거래 시 꼭 지켜야 할 사항 (판매자 /구매자 입장) 에 적어 보았습니다.

글쓴이

문지웅 [가입일자 : 2006-03-11]
내용

안녕하세요. 요즘 개인거래를 하는데 정말 이해안되는 게 많습니다.


저도 그럴수 있겠죠.. 제 나름 지켜야 할 사항을 적어 볼까 합니다.


판매자입장에서는 판매를 하면 법적인 문제나 도의적인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게 누구 잘못인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판매글에 자세하게 적어 놀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나중 당연히 그런것이지 이야기 해봐야 구매자가 우기면 판매자로 정말 난처한 사항이 생깁니다.


판매자 입장.


1. 처음 판매글에 제품의 상태 사용기간 (특별하게 문제점) 살고 있는 지역 가격 네고 가능 여부 등은 반드시 기재 한다.


2  택배 배송시 환불 가능여부 꼭 기재 한다.


3. 제품 사진은 꼭 찍어서 올린다.


4. 판매가 완료 되면 판매글에 완료 표시를 해둔다.


5. 오디오 제품은 꼭 택배 거래 시에는 환불 여부와 파손 면책을 기재한다.


6. 직거래시는 꼭 구동여부를 확인해서 구매자가 오케이 하는 것 보고 돌려 보낸다.


7 택배 거래시 포장은 사소한 제품이라도 꼼꼼히 해서 보낸다 2중 포장(박스 2개)은 기본이고 안에 신문지나 뽁뽁이 등등으로 완충을 잘해서 보내 준다.




 


구매자 입장은 우선 알아 주셔야 하는게 판매자는 오디오 샵 주인이 아닙니다


오디오샵 주인은 오로지 오디오 판매를 주가 되기때문 전화할수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 거래에서 판매자는 오디오 샵 주인이 아니기 때문 다른 섕계 일을 하기 때문 자칫 무례를 줄수 있다고 봅니다.


1. 제품의 기능 매칭 클래스 등은 오디오 샵이나 인터넷이나 다른 샵에서 충분히 청음 해보고 자신과 맞는지 꼭 확인하고 전화를 준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판매자는 오디오 샵 주인이 아니다. 제품의 기능 매칭 심지어 얼마나 유명한지..등등 물어 봐도 알아도 이야기 못하고 모르는 경우가 많고 환경마다 다르기 때문 자신있게 이야기 하기 힘들다. 한명이 전화 하는데 이정도는 시간은 할애 가능하다고 생각 하지만 많은 전화 대답해주면 판매자로 스트레스 유발 원인이 될수 있다.


2. 문자 문의는 제품의 상태나 사용기간 등 꼭 필요한것만 (한방에 )물어 본다.


3. 제발.. 문자로 문의하기 전에 판매글 꼭 읽어 보고 전화 주자. 판매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절대 물어 보지 말자.


4. 한번 구매 약속을 잡으면 꼭 지키자.(구매약속 하기 전에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확신이 들면 연락 하자)


만약 특별한 일떄문 못가게 되면 가급 빨리 이야기 주자. 기다리는 판매자 입장을 생각 해 보면 답이 될듯 합니다.


5. 네고 문의는 약속 잡기 전에 꼭 이야기 하자 현장 네고는 제품의 특별한 파손이 있을때 만 하는 것이 좋다.


6. 구매 약속 잡고 상대방 지역으로 방문하면 제품의 하자가 없다면 구매를 꼭 하자. 막상 보니 취향이 아니라고  그자리서 안산다고 하는건 정말 예의가 아니다.


7. 전화 문의후 살 맘이 없으면 살 맘이 없다고 솔직하게 이야기 하자 나중에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 라고 전화 안주는건 예의가 아니다.


8. 전화 문의는 (용건만 간단히 과거 오디오 무슨 생활 하시고 등등은 나중 다시 만나서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구매자가 생각 해주셔야 하는건 판매자는 다른 일을 하고 계신 분이기 때문 업자로 생각 하면 정말 판매자 입장에서는 기기 팔겠다고 잠시 업자 알바를 하는 격이 되어 버립니다.  구매자도 엄연히 나중 판매자가 될수 있습니다. 서로 배려 하는 직거래 문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매자: 제품 구매 하고 싶습니다.


판매자: 네 가능합니다. 언제 거래 할수 있나요?


.......연락 두절.....이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요? .... 구매 하고 싶다고 할때 불가능하다고 이야기 해주어야 구매를 한다는 의미인지요.? ㅋㅋㅋㅋㅋ 이런 문자 정말 많이 받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길성호 2018-11-08 19:17:05
답글

여러 사람 많습니다.
택배 거래한다고 입금까지 했는데, 뜬금 없이 다시 확인해보니 기기가 이상하답니다. 환불은 받고...
며칠있다가 근처 동네의 다른 분이 매물로 내놓더군요.
택배거래 예약이 되었지만, 나중에 직거래 연락오니 택배하기 귀찮았던 거죠...

맨 아래 건은 그 가격에 팔리고 있는지 간 보는 거죠.
얼마나 인기가 있는 물건인지도 확인하고...
특히 흔치 않은 매물일 경우 시장가를 잘 모르거나
판매글이 기간이 좀 된 경우 그런 연락 많이 오더군요.
그리 살 마음은 없으면서도...

이동수 2018-11-09 16:25:07
답글

멀티탭 보내면서 택배로 보내달라고 하셔서 포장만 1시간을 했네요. 포장을 하면서 별별 생각이 들더군요.

직거래 할걸. 같은 동네 사시는 분이 연락이 오시고 나서 아차했죠.

직거래 위주로 거래한다고 글을 적을걸. 그래도 약속을 했으니 약속 잡은분께 우체국 택배로 보내드렸네요.

그리고 우체국까지 나가는 것도 일은 일이었네요. 그것도 첫번째 간곳은 우편물만 보내는곳이라고 해서 다시 차를 끌고

택배보낼수 있는곳으로 다시 이동하고 .. 짜릿한 중고거래 택배였습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