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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오케스트라곡에는 MM형 카트리지를 쓰는 것이 좋을까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7-09-24 22:04:14
추천수 17
조회수   2,135

제목

대규모 오케스트라곡에는 MM형 카트리지를 쓰는 것이 좋을까요?

글쓴이

박형수 [가입일자 : 2001-05-17]
내용
월간 오디오 2012년 3월호 89 페이지에 있는 이재홍 님의 "아날로그 소스의 고음질 디지털 변환 작업 가이드"라고 하는 제목의 글을 보면 MC 카트리지와 MM 카트리지에 대한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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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 재생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포노 카트리지이다. 일반적으로 음 자체는 MC(Moving Coil)형의 것이 좋으나 트레이싱 능력이 MM(Moving Magnet)형보다 떨어지므로 재생하고자 하는 LP의 상태와 음악의 종류에 따라 구별해 사용해야 한다. 소규모 편성의 실내악이나 재즈 또는 성악, 가요와 같은 경우에는 MC형을, 그리고 대규모 오케스트라나 하드록 계통의 음악, 특히 음의 강약이 큰 음악(예를 들어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과 같이 실제의 대포 소리가 녹음된 음반)의 LP의 경우에는 MM형을 선택한다. MM형 포노 카트리지로는 미국 슈어사의 V-15 MR 모델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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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턴은 듀얼 1219이고 카트리지는 번들인 슈어 DM103 M-E이고 포노 앰프는 보우 150L입니다. 주로 듣는 음악은 클래식으로 교향곡, 관현악, 협주곡과 오페라입니다. 교향곡에는 저역이 많이 나오는 곡들도 많이 있습니다.



위의 글을 보면 대규모 오케스트라곡에는 MM형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MC형의 것이 소리가 좋다고 들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MM형 카트리지를 쓰는 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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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수 2017-09-24 23:36:51
답글

왜 답변이 없을까요? 원인이 뭘까요? 답변이 없는 이유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세건 2017-09-25 01:35:26
답글

이재홍씨가 어떤 사림인지는 모르겠으나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은희 2017-09-25 08:01:04
답글

전혀 동감하기 어렵습니다. MM의 대편성 투티에서의 재생능력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슈어 V15도 좋은 카트리지 입니다만 고가의 MC에 비하자면 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박형수 2017-09-25 09:11:44

    감사합니다.

이강세 2017-09-25 08:34:54
답글

개인적인 견해 입니다. 대편성 곡은 악기가 많아 해상력이 절대로 필요한 시스템이 요구 됩니다. 아니면 소리가 떡져 들리지요. 따라서 카트리지도 섬세하고 해상력이 좋은 MC(MM 보다) 카트리지가 낫지요. 어떤 음악의 재생에서도 MC가 MM보다 월등 합니다. 아니면 가격 차이가 그렇게 크게 날리가 없지요. 슈어 카트리지는 가장 초보적인 바늘 입니다.

박형수 2017-09-25 09:12:38

    감사합니다.

이주열 2017-09-25 10:30:12
답글

원문의 내용이 mc형은 섬세함에, mc형은 박력에 유리함에 포인트를 주고 말하는 것 같으나, 장르의 예시가 약간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박형수 2017-09-25 11:19:31

    감사합니다. 장르의 예시가 약간은 무리가 있는가요?

박형수 2017-09-25 11:21:37
답글

본문과 같은 얘기를 이재홍 님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몇몇 분으로부터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은희 2017-09-25 12:40:25
답글

본문에 하시는 질문에 답하자면 듀얼턴은 애초에 가벼운 MM 카트리지를 겨냥한 암대를 타고 나왔기에 굳이 매칭을 따지자면 MM이 낫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경량급에 적합한 MC 카트리지도 꽤 나오는 편이고 슈어 V15 보다 나은애들도 많습니다. 빈티지 주력하시는 분들 중엔 MC 하면 103 정도만 생각하시는 분이 많아서 그런 생각을 가지실지도 모르겠네요. 103은 코니컬 바늘을 쓰기에 투티가 답답합니다.

박형수 2017-09-25 14:07:00

    감사합니다.

이현재 2017-09-25 13:26:22
답글

섬세함에서는 MC가 나은 것이 맞습니다만 다이나믹 레인지가 매우 큰 (예로 드신 1812 서곡이 그렇습니다.) 음반의 경우, 다 제쳐 두고 암과 카트리지의 상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유효질량이 작은 가벼운 톤암의 경우 스타일러스의 컴플라이언스가 높은 카트리지가 매칭이 되어야 하고, 반대의 톤암의 경우는 컴플라이언스가 낮은 카트리지가 매칭이 되어야 그러한 다이나믹 레인지를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예전의 MM 카트리지의 경우 컴플라이언스가 20c.u. 이상의 것으로 스타일러스의 움직임이 매우 부드럽고, 이러한 카트리지들은 1812 서곡과 같이 좌우 음골의 폭이 매우 큰 음반에서도 무리없이 트레이싱 가능합니다.
반면 MC 카트리지의 경우 컴플라이언스가 구조상의 문제로 15c.u. 이상의 것을 보기 어렵습니다. (MI형은 제외.)
이 경우 톤암의 유효질량이 높아야 낮은 컴플라이언스의 스타일러스가 큰 진폭의 음골에서도 좌우로 충분히 움직여줄 힘을 받게 되므로 이런 조합을 잘 맞춰야 대편성 중 다이나믹 레인지가 큰 음반들을 문제없이 트레이싱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3 시리즈의 카트리지의 경우 컴플라이언스가 5c.u. 일겁니다. 즉 스타일러스의 좌우 움직임이 매우 뻣뻣한 카트리지이고, 왠만한 중량의 톤암이 아니고서는 스타일러스를 좌우로 제대로 움직여 주기 어렵습니다.
아무 톤암에 달면 보통의 음반들의 음골을 읽어내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1812 서곡과 같은 음반은 바로 미끄러집니다.
(이 경우 보통 Anti-Skating과 침압으로 해결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으시지만 위의 매칭을 제대로 안해놓으면 아무리 안티를 많이 주고 침압을 적정내에서 최대치를 줘도 해결이 안됩니다.)


이런 점에서 통상 컴플라이언스가 높은 MM 카트리지가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은 (특히 저음역에서의) 트레이싱이 좋다고 얘기를 하는 것이고, MC 카트리지가 반대의 경우로 얘기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 드린바와 같이 단순 재생음으로만 보면 섬세함은 MC 카트리지가 더 좋은 경우가 많고, 트레싱이의 경우도 컴플라이언스가 낮은 MC 카트리지도 그에 맞은 적정의 유효질량을 가지고 있는 톤암과 정확히 매칭을 하면 트레이싱 능력은 동일 수준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컴플라이언스가 낮은 MC 카트리지로 톤암 유효질량이 충분히 무거운 것과 매칭하면 다이나믹 레인지가 큰 대편성 음반에서 섬세함과 좋은 저음을 모두 얻어 낼 수 있으므로 위의 얘기가 정확히 맞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다만 MC와 MM의 음색 차이에서 오는 음악의 종류에 대한 늬앙스는 별개의 얘기입니다.)

박형수 2017-09-25 14:10:04

    감사합니다.

김호영 2017-09-26 08:50:12
답글

이현재님의 말씀을 제가 간단요약 및 해석하자면
trackability (음골추적능력)은 캔틸래버(스타일러스)의 음골을 따라 낭창낭창하게 움직이는것이 중요한데,
이것은 톤암의 유효중량이 무거운 상태일 수록 좋다.
즉 위에서 지긋이 눌러주고 있는 상태에서 바늘만 음골에 따라 쇽쇽 잘 움직이면 높아지는 거다.
그런데 그런 캔틸래버의 낭창낭창함은 MM 카트리지가 대게 MC보다는 높더라.....는거지요?

그리고 음색은 trackability와는 별개의 문제이다.
하지만 MC의 음색이 MM보다는 낫더라..는 것이 중론이구요?

박형수 2017-09-26 11:00:56

    감사합니다.

이현재 2017-09-26 15:32:26

    제가 써 놓고도 김호영님께서 요약해주신 글을 보니 더 잘 이해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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