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쌩 초보의 완전 무식한 궁금증 좀 해결 해 주세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4-12-22 17:58:12
추천수 16
조회수   1,884

제목

쌩 초보의 완전 무식한 궁금증 좀 해결 해 주세요~

글쓴이

신찬욱 [가입일자 : 2014-11-25]
내용
안녕하세요?
우연한 기회에 엠프, CDP, 튜너, 스피커 2개로 구성된 오디오(라고 하는게 맞나요?) 셋트를 아버님이 주셔서..
아예 오디오나 음악 쪽에는 경험도,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뭔가 시스템을 구축 해 보고 싶습니다.


집 구조는 대략 이런식으로 되어 있구요.. 오디오 시스템은 Revox 사의 엘레강스인가 하는 모델인데
후면을 열심히 살펴 본 결과 오래된 모델이라 그런지 광출력 단자나 다른 포트는 보이지 않고 RCA 케이블 다자만 보이더군요..
음.. 일단.. 원하는것은

1. TV볼때 오디오 튜너를 통해 오디오 스피커를 통해 소리가 듣고 싶음.
2.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서 mp3, 멜론등의 음악을 스피커를 통해 듣고 싶음.
3. 자주 컴퓨터나 NAS에 있는 미드를 TV를 통해 보아왔음.
  (이전에 오피스텔에 살았던지라 그냥 HDMI케이블 긴~거사서 꽃고 봤었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인터넷 눈팅하면서 공부 해 본결과 생각 한 솔루션은

1. DAC
2. Network player
3. Network AVR

정도인것 같고.. AV시스템과 Hi-pi 시스템은 같이 하기에는 무리다~ 요정도 상식을 쌓았습니다만.. 각개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는 총알과 의지가 부족합니다. T.T

너무 궁금한게 많아 여기저기 카페에 글을 올려 봤는데 아직 궁금한게 충족이 안되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DAC보다는 Network player가 무선으로 NAS의 음악이 들어지고 DAC도 내장 된 것 같아 더 땡기긴 합니다.(사실 생긴것도 오디오랑 비슷하게 생겨서 조합도 은색으로 하면 훨씬 이쁠것 같다는게 한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영상 신호를 처리 할 방법이 없는 것 같아 연구 중 떠오른게 네트워크 AV 리시버인데.. 이건 또 AV시스템용이라 5.1 7.1 채널등을 위한 출력인것 같더라고요.. 궁금한점은..
어떤 조합이 더 효과적일까요?

1.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영화/미드를 볼때는 노트북-TV HDMI연결 후 TV에서 광출력을 뽑아 네트워크플레이어 - 엠프 - 스피커 로 소리를 듣는다. (이 경우에 걱정 되는것은 결국 영화/미드 소리는 TV내의 내장 DAC를 통해 아날로그로 converting되는것 같은데.. 소리가 차이가 많이 날까요? 사실.. 인터넷에서 다운받는 영화, 미드 파일들이라 그렇게 소스가 좋지는 못할거라 별 차이 안날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파이오니어 N-50모델을 일본 아마존에서 직구 하려고 고려 중입니다. (마란츠 NA8005인가 하는 모델도 고려 중인데 이건 직구해도 가격 메리트도 별로 없고 총알도 모자라네요.. T.T)

2. AVR을 사용하고 노트북 - AVR - 스피커로 소리를 듣는다.(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AVR은 보통 엠프가 내장 된 것 같아 보이던데.. 이렇게 연결을 하면.. 원래 오디오 시스템의 엠프가 무용지물이 되는 것 같던데.. 어떤지.. 제가 노리는 40~50만원 선에서 들어있는 엠프보다는 받은 오디오에 있는 엠프 성능이 월등해 보여서요.. 또 AVR은 5.1 7.1채널 출력이 주인거 같은데.. 양쪽 스피커 2개만 연결 할 경우 음질 저하는 없을지요?)

3. 오디오 스피커로 티비나 영화 소리를 재생해도 스피커 성능에 지장이 없을까요?

4. 이도 저도 아니고.. 사실 제가 준수한 귀를 가지지는 못한 관계고 원음파일을 구하기도 힘들어서 들어봤자 멜론 실시간 스트리밍 or mp3정도 수준의 소스를 사용하는데.. 친구는 그냥 노트북 - TV의 내장 DAC - RCA 출력으로 오디오 엠프 연결 후 음악감상을 추천하던데.. 돈은 케이블 값밖에 안드니 좋긴한데.. 음악 들을 때마다 TV를 켜야 하고 아무리 막귀라도.. 뭔가 좀 괜찮은 오디오인거 같은데 TV내장 DAC를 사용 하려니 좀 미안한 감이.. T.T

5. 위에 중복 질문일수도 있는데.. 네트워크 플레이어랑 AVR이랑 결정적 차이가 영상정보를 처리 할 수 있느냐 없느냐 말고도.. 자동차 오디오 이전에 알아 볼 때 무출 유출 이런거 있던데.. 네트워크 플레이어=무출, AVR=유출로 생각 하면 되나요? 기본 엠프를 사용하고 싶다면 유출을 다시 유출로 연결 하는것 같아 왠지 삽질 같은 느낌인데..

주변에 오디오 아시는 분도 없고.. 네이버 검색으로만 알아보기엔 한계가 있어 질문 올립니다. 너무 개념없는 질문들이라도 친절히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수님들 조언 부탁 드립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배성준 2014-12-22 20:09:39
답글

전 단순무식해서 음악이든 영화든 다 2채널이고,
전부 rca 연결에다가 htpc만 만들어서 앰프 옆에 두고 쓰는데요.
네트워크 플레이니 nas니 이런 복잡한 것 하시는 분들 보면 존경심이!
어디 간단하게 개념 잡을 수 있는 문서라도 소개해주실 분 계신가요? ^^

ezplay07 2014-12-22 22:07:09
답글

엄청 생각했는 디유~ 디비디 플레이어Lg bp 640?+투애니DAC 이면 해결되실듯 , 디비디 음성출력을 투애니 광입력 단자에 연결 , 투애니 출력을 엠프로 연결, 티비는 디비디hdmi 단자와 연결, 컨트롤은 앱으로 하면 되실듯 합니다. 무선이 속도가 나올지는 장담 못하구요.

ezplay07 2014-12-22 22:18:17
답글

이때 티비의 코엑시얼 음성 출력을 투애니 댁에연결하면 되시구요. 그리구 디비디는 유투브 볼 때 쓸만하더라구요. 유선으로 인터넷 연결해서 사용 중입니다.

신찬욱 2014-12-26 20:31:02

    감사합니다. 한번 폭풍 검색 해 보겠습니다~

110.47.***.132 2014-12-23 05:47:25
답글

한가지더 있네요. 유니버셜 플레이어.

신찬욱 2014-12-26 20:31:28

    앗! 새로운 용어의 등장이네요.. 워낙 초보다 보니 이것도 한번 찾아 보겠습니다~

110.47.***.132 2014-12-23 05:47:26
답글

한가지더 있네요. 유니버셜 플레이어.

168.154.***.60 2014-12-23 10:07:03
답글

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는 제가 보기에도 방법이 많아 보이는데요. 결국에는 1.돈, 2. 음질에 대한 기준. 이 두가지의 요소에 따라서 시스템이 많이 변경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오디오하시는 분들은 AV랑 Hifi를 함께 쓰지는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두개의 성향이 달라서 일겁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너무 까다롭지 않으면 같이 써도 상관없다는 이야기지요. 결국에는 예산과 직결되는 부분이구요. 질문자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NAS나 네트웍플레이어가 필요할지가 의문입니다. 뭐 있으면 좋겠지만 생각하시는 예산을 대충 추측해보면 그닥 넉넉치는 않은 것 같아 그쪽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다른쪽에 투자하시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초보이지만 Hifi와 AV시스템을 함께 쓰는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소스기로는 HTPC (오디오/AV용 메인보드 사용)로 하시고 DAC을 구입하셔서 앰프로 연결하여 쓰는 것이 제일 쉬운 방법일겁니다. TV는 광출력을 뽑으셔서 DAC에 별도로 연결하면 되구요. 5.1채널까지 욕심낸다면 여기에 음악에도 괜찮은 AV리시버로 5.1채널하시고 음악도 같이 들으셔도 되구요. 기존 앰프를 같이 활용하시려면 AV리시버를 바이패스기능이 있는 걸로 구입하셔서 스피커를 같이 쓰셔도 됩니다. 음질열화가 걱정되시면 방법은 없습니다. 그냥 별도 시스템으로 가야지요.(저도 별도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거실에 스피커가 많지요 ^^) 네트워크 플레이어나 NAS 이런것은 예산을 따져본다면 좀더 가신 다음에 고려하심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68.154.***.60 2014-12-23 10:51:07
답글

저의 의견은 위와 같구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제 답변은
1.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쓰시려면 그 방법밖에는 없어보이네요.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DAC으로 쓰여지니까 TV의 내장 DAC이 아니라 네트워크 플레이어 DAC으로 처리되는 형태일겁니다.
2. 노트북에서 AV리시버로 직결하시면 보통 HDMI단자로 하게 될텐데요.이 얘기는 AV리시버를 DAC으로 활용하는 이야기겠지요. 앰프는 두개가 생기는 거구요. 저라면 똘똘한 DAC하나를 사겠습니다.
3. 전혀 지장없습니다.
4. TV에 RCA출력이 있나요? 있으면 그렇게 사용하셔도 되구요. 근데 말씀하신대로 음악들을때마다 TV를 켜는게 좀 그렇긴하네요. 이 경우에도 DAC하나면 되겠네요.
5. 이건 뭐 답이 나온거 같네요.
결국 살펴보면 DAC하나 추가하시면 되는데 NAS때문에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쓸거냐의 고민이신듯 싶습니다. 저같으면 그냥 DAC만 추가하겠습니다.(가성비를 본다면) 하지만 선택은 질문자의 몫이네요.

신찬욱 2014-12-26 20:35:17

    상세한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결국 DAC 똘똘한 놈으로 하나를 추천 하신다는 말씀으로 귀결 되는 것 같습니다. 생각 해 보니 어짜피 노트북 out을 DAC가 받아주면 NAS파일도 네트워킹으로 노트북에서 재생 가능하니 인터넷 라디오에 크게 미련이 없으면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오버일수도 있을 것 같네요. DAC도 다시 공부 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승훈 2014-12-26 17:14:38
답글

제 시스템을 말해볼께요 이렇게도 구성할 수 있다는걸 말씀 드립니다
앰프: 나드 C90DD
네트워크플레이어: 야마하 CD-N301
스피커: LS50
근데 궁금한게 야마하 CD-N301이 네트워크플레이어로 훨씬 좋아보이는데 왜 굳이 N-50으로 하시려는건가요?

신찬욱 2014-12-26 20:36:39

    감사합니다. 사실.. CD-N301은 컴색이 부족했던지 오늘 처음 듣는 모델명이라 지금부터 폭풍 검색 해 보고 있는 중입니다~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