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룸튜닝에 대해 고견 부탁드립니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4-11-27 12:00:16
추천수 34
조회수   1,302

제목

룸튜닝에 대해 고견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문병련 [가입일자 : 2004-03-27]
내용
현재 3평정도 되는 방에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여러 배치를 하다보니 스피커뒷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넘 난삽하고 시끄럽네요. 그래서 룸튜닝을 해보려고 하는데



1. 두꺼운 커튼

2. 흡음재(스티로폼재질?)

3. 나무 소재 블라인드

4. 음향판(흡음 분산 조절기능)



이정도 답안지가 있을거 같은데 다 해볼수는 없고 이중에서 어떤게 가장 최선일까요?



그리고  음향학적으로 천쪼가리랑 스티로폼, 나무 소재가  각각 어떤 의미가 잇는지 몰겠네요.



예를 들어 현재는 유리창의 난반사가 너무 심해서 이걸 제어하려고 하는데 그럼 스티로폼으로 흡음시켜버리면 될거같지만 이또한 죽은 소리(?)가 날거같구 그러면 커튼이나 나무소재는 그 중간 성격을 가지고 잇는건지. 그리고 커튼과 나무는 또 어떤 차이가 잇을련지....궁금한게 참 많네요.



문과인 저한테 간단히 설명해 주실 분 계신가요?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은희 2014-11-27 12:16:45
답글

룸튜닝의 기본은 초기반사음을 잡는 것입니다.
아래 제 글을 검색해보시면 초기반사음에 대한 설명과 위치를 찾는법이 나와있습니다.

흡음은 고역뿐 아니라 중저역까지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이 필요합니다. 1-3번 전부 적합한 소재가 아닙니다.
음향판과 같은 디퓨저는 먼저 초기반사음을 흡음재로 처리하고 나서 생각해야 합니다.

흡음재로 적합한 소재는 두꺼운 유리섬유 소재가 좋습니다. 확실히 스펙이 나온 재질이 제일 좋죠.
유리섬유가 건강상의 이유로 꺼려진다면, 친환경 소재인 폴리에스터 등도 괜찮습니다.
대개 두께가 두꺼울수록 성능이 좋고요, 설치할때는 벽면과 3-5센티 가량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죽은 소리요? 정말 듣기 괴로울 정도로 죽은 소리는 전문적인 녹음 스튜디오가 아니면 거의 불가능 합니다.
초기반사음을 제대로 된 흡음재로 확실하게 잡는다고 소리가 그리 죽지 않습니다.

문병련 2014-11-27 12:40:01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유리섬유는 처음 듣네요.. 혹시 소개해 줄만한 사이트가 있으신지요?

이은희 2014-11-27 12:50:11
답글

특정업체를 소개해드리긴 그렇긴 한데 대충 네이버 검색해보니 이런 곳이 나오네요: www.silentland.co.kr/default/business/product_05.php?

이곳에서는 벽이나 천장 내부에 시공하는 용도로 나왔지만 이런 재질들을 구하셔서 스피커 그릴 같은 천으로 싸서 초기반사음이 닿는 공간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문병련 2014-11-27 13:41:45

    한가지만 더 여쭐께요..^^;;제가 좀 보니..아트보드라는 재질이 인테리어 효과도 있고 이걸 유리창에 붙여볼까하는데( 청취환경의 뒷면 측면은 붙이기 애매하네요. ㅠㅠ) 효과 있을까요?

이은희 2014-11-27 14:05:11
답글

아트보드는 그럴듯해 보이긴 하지만 제대로된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고역만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거든요.
없는것 보다는 낫겠습니다만, 확실한 초기반사음 처리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붙일때는 유리창과의 사이가 3-5센치 정도 나도록 해주시는게 더 효과가 좋습니다.

문병련 2014-12-02 12:14:47
답글

도움주셔서 감사차원에서 글 올립니다. 우선 아트보드 40*40짜리 12개로 효과 제대로 봤네요.. 이은희님 넘 감사드립니다.
방 컨디션이나 스피커 위치 따라 효과는 다르겟지만.. 우선 저같은 경우엔 스피커 뒤쪽으로 3장씩 붙이고 측면 모서리쪽 스피커 사이에 한두개씩 위치시키니 부밍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있더래도 기분좋은 정도랄까요. 그전에는 부밍스트레스로 음악자체를 듣는게 거북스러웟습니다. 다만 스피커 정중앙에 몰아서 배치했을때 고음의 선명도가 확 떨어지면서 라디오소리처럼 답답한 느낌이 나더군요. 그래서 정중앙부분은 2개놔두고 다 치워버렷더니 고음이 살아나구요. 느낌이 아닌 여러번의 테스트를 통해서 누구나 인지할정도로 구별되더군요. 정말 이번에 다시한번 룸튜닝의 중요성을 느끼네요. 이제 기기를 바꾸기보단 이쪽에 더 신경을 써봐야겟습니다. 잔재미가 쏠쏠하네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