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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감상하는법 자체가 틀렸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14-10-21 20:47:07
추천수 25
조회수   2,721

제목

음악을 감상하는법 자체가 틀렸다?

글쓴이

이흥덕 [가입일자 : ]
내용
궁금해서 글을올렸었는데 아무런 댓글도 없어서 스스로 답을찾아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모든음반은 연주자들 앞에서 관객의 입장에서 감상하는 방법은 틀렸더군요



내가 드럼연주자의 입장에서 아니면 드럼연주자 뒤에서 감상한다는 느낌이 맞다고 봅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드럼의 하이햇소리는 왼쪽으로 들려야하고 라지탐과 라이드심벌은 오른쪽에서 나와야 하는게 맞습니다.



제가 연주하던 버릇때문인지 항상 연주한다는 기분으로 들었었는데 그게가장 자연스럽더라구요

그게아니고 내가 관객의 입장에서 바라본다생각하면 뭔지모르게 어색해지더라구요



일단 내가 관객의 입장이라면 무대를 바라보고 드럼이 가장뒤쪽에 있게되고 보컬은 내쪽과 가까와지는게 당연한데 어떤음악을 들어봐도 가수가 드럼보다 나와가깝지는 않더라구요

아마도 기계들의 발달로 입체감있는 음악을 실현하며부터 이런게 문제가 시작 됐었던것같고 레코딩엔지니어나 뮤지션들도 이에따른 고심을 했을것이라 생각드네요



어차피 음악은 좌측과 우측으로 팬을 어느정도 조절하느냐와 거리가 멀리서나오는 소리인지 가까운소리인지 리버브같은 이팩터를 사용해서 적절한 부분에 악기를 배치해주는데 드럼을 저멀리로 보내버리면 음악자체가 흐릿해져버립니다.

그러다보니 드럼은 나와의 거리감이 가장가까울수밖에 없고 드럼을 중심으로 악기들을 배치하다보니 감상하는사람이 드럼연주자의 입장이 되버린것입니다.



물론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음악을 연주하지 않으신분들은 모르고 지나칠수도 있는것같아서 뒤죽박죽 적어봅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클잭슨, 스티비원더, 아바, 제랄드졸링, GRP재즈음반 다수 등등등 드럼연주자 입장에서 믹싱을 했습니다.

특이한건 오래된음반인데 카펜터스도 그렇더군요

스티브겟, 제프포카로, 데이브웨클 등등 드러머들의 음반은 예외가 거의없습니다.

하지만 실황공연 DVD같은경우엔 보이는쪽으로 소리를 맞추더군요

제가 가지고있는 음반들만 후르륵 살펴봤지만 아마도 대부분은 이런방식으로 했을겁니다.



뭐 이런저런 생각하지않고 음악을 감상할수도 있지만 제작자의 의도를 알고 감상하면 더좋지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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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구 2014-10-21 21:12:21
답글

잘 아시는것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오래된 OST가 오케스트라버전으로 나와서 무손실 음원을 구한적이 있어요.
근데 보컬이 오른쪽에 치우쳐서 들려서 리핑을 잘못했다고 생각해서 CD를 구매했어요.
국내에는 출시 안된거라 국외에다가요.
근데 역시 마찬가지네요.
보컬이 오른쪽에서 들려요. 오케스트라 공연장에 가본적이 없어서 그러는데 보통 보컬이 정중앙에 위치하지 않나요?
시스템 문제가 아닙니다. 이미 다른 시스템에서도 확인함.

duk9056@hanmail.net 2014-10-21 21:17:12

    무슨음악인지를 모르니 뭐라말씀드리기가....
아마 실수로 그렇게하진 않을겁니다.
보컬만이 치우쳐있어도 다른음악과 어울어져 어색하게 들리지 않는다면 올바른것일겁니다.
다른사람과 같이 부르는 곡이 아니라면 굳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할것같지는 않을것 같은데요

이형구 2014-10-21 21:23:47
답글

보컬 여성 혼자 입니다.
원곡은 그렇지 않은데 유독 오케스트라 버전만 그러데요.
그렇다면 무대에서 배치가 오른쪽 아니면 왼쪽, 즉 중앙은 아니라는건데 의아하네요.
대부분 중앙에서 들리다보니 거슬리는 감이 없지않아 있어요. 잘 아실것같아서 그냥 여쭈어본거에요.

김기덕 2014-10-21 22:36:13

    보통 오케스트라연주에선 정중앙에 지휘자가 위치합니다
보컬이 독창곡을 부를땐 대부분 좌측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른쪽에서 입장할땐 지휘자 우측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실황녹음 버전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이웅현 2014-10-23 17:06:15

    윗분 말씀대로 지휘자 왼편의 녹음현장을 재현한것인것 같습니다.오케스트라 무대에서 협연자들 대부분은 관객석에서 보아 지휘자 왼편에 자리잡습니다.

이상후 2014-10-21 23:24:26
답글

옛날 기기들도 그렇고 현대의 기기도 잘 셋팅된 시스템은 완벽한 무대를 눈 앞에 표현하는데 보컬이 앞에 있고 악기들이 옆이나 뒤로 정렬되죠. 디브디도 그렇고 제 생각에는 제작자는 그 공간의 느낌을 청자에게 어떻게 똑같은 느낌으로 전달하는게 목표가 아닌가 싶고요. 듣는 저희는 녹은된 소리를 저희의 공간에서 제대로 풀어 내는게 목표겠죠.

duk9056@hanmail.net 2014-10-21 23:42:49

    보컬의 경우는 특별한경우를 제외하곤 공간계[리버브계열]이팩터를 겁니다. 때에따라선 에코를 가미하기도하죠
깊이걸면걸수록 뒤로물러나게되죠~ 보컬이 가장앞에 나올수가 없는데....

이상후 2014-10-22 00:55:49

    뒤로 물러서는게 아니라 노래 부르는 공간이 넓게 느껴지게 하기 위한겁니다.

duk9056@hanmail.net 2014-10-22 19:38:11

    그게그거에요 동굴에서 소리를내면 내소리와 동굴뒤쪽에서 메아리가 합쳐져서 하나의소리로들리죠
동굴이크면클수록 내소리보다는 메아리소리만 들리게됩니다.
공간계이팩터는 이걸흉내낸거거든요

전경훈 2014-10-22 01:11:22
답글

드럼연주자 입장이거나 또는 무대뒤에서 입장은
절대로 아니죠. 하이파이 오디오에서 모든 연주자는
단 두대의 스피커로만 표현하고 당연히 감상자는
관객입장이 맞다고 봅니다.
드럼의 위치중 킥드럼만 거의 맞을뿐 저도 잘~~
그냥 홈오디오에 맞는 애교이지 않을까요!
쉐필드랩 드럼앤트랙디스크 들어보면 드럼 한셋트 녹음한것인데도
아리까리 합니다^^
그리고 스테레오가 단 두대의 스피커로 엄청난
입체적 이미지를 그린다 할지라도 절대 드럼 앞 종렬을 달리하게
보컬을 듣게 할 순 없을겁니다
두 스피커 중앙에 소리는 다 가상채널이고요
좌우 스피커에서 소리크기별로 중앙에서 살짝 옆으로
좌중간 우중간 치우치거나 하는것에 입체감을 느끼는 것이고
스피커를 뒷벽에서 멀리 할 수록 그 중앙소리가 띄운만큼 깊이감을
느끼는 것이죠.
솔직히 이렇게만 집에서 들어도 하이파이 사운드스테이지
먹고 들어가죠 ^-^
즉, 절대로 정중앙 드럼소리앞 보컬을 세울수는 없다고
봅니다

duk9056@hanmail.net 2014-10-22 10:13:07

    그렇다면 악기중유일하게 좌우분리가 명확한 드럼과 건반의경우 왜뒤돌아서 연주할까요?
물론모든음반이 그렇다는건아니지만 레코딩이잘된 음반의경우가 더그렇더군요
그리고 드럼의경우 생각보다 네츄럴에가깝습니다
그럼피아노 독주를생각해보죠 내가 피아노앞에있나요? 아니면뒤편인가요? 참고로 저음건반이 왼편에서 들린다면 내가피아노 뒤에있는게맞죠
그런걸다 배제하더라도 좌우가다르게 나온다면 스피거연결이잘되었나 확인해보는정도는하는게 정상이죠
저도백프로 맞다고 단정할수는없지만 적어도 단순히 레코딩과정의실수가 아니란건 확실합니다
그리고현재 전자악기나 샘플데이터 들도모두 정확히 연주자의 입장에서 좌우가정해져있습니다
나만몰랐지 지내들끼리는 이미그렇게하기로 합의한게 맞을듯 싶네요

전경훈 2014-10-22 12:22:04
답글

sacd 멀티채널 라이브 들어보시면 한곡 연주가 끝난 직후에 꼭
관객의 박수나 환호는 리어스피커에서 집중되죠.

사실 투채널에서 악기배치중 실제 드럼이 중앙에 있다고 연상한다면
꼭 중앙에서만 드럼이 들려야 정상입니다
그래야 좌우에 다른악기 배치가 자연스럽죠
허나 녹음된 드럼소리 좌우로 이동하는건 그냥
하이파이 감상자의 재미부여로 사운드 이팩트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치 백그라운드 보컬도 어떨땐 한쪽 스피커에서만 직접적으로
들리잖아요... 저는 음악들을때 가요처럼 심심한 모노가 아닌 (물론 스테레오죠)
좌우로 왔다갔다 자주 이동하는.. 그렇게 녹음된
음악이 재밌어서 좋아합니다^^

이웅현 2014-10-23 16:53:58
답글

그때그때 다른거 아니겠나요..

드럼연주가 들어가지 않은 음악들은 또 개념이 달라질테고요.

교향악의 연주라면 대체로 컨서트홀 좋은 자리에 앉은 관객의 입장을 구상하며 레코딩할겁니다. 적어도 지휘자의 입장정도겠죠.
교향곡이라 하여 그중에서 리듬을 잡아가는 팀파니를 중심적 입장으로 레코딩하거나 또 그 중심으로 감상하진 않죠.

또는 보컬..오로지 보컬만을 중심으로 잡고 먼 뒷편에 드럼세트가 위치하고 양편에 세션들 각자의 소리가 잡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관객의 입장으로 녹음하고 또 듣게 됩니다.

드럼연주자의 입장으로..라는 경우가 오히려 더 적지 않겠어요?

피아노반의 경우는 시기별로 달라지더군요..정말 왼편에 저음건반.오른쪽으로 고음건반이 들리던 녹음이 있는가 하면 그것도 컨서트홀(리사이틀홀..)에서의 관객입장으로 녹음하고 듣는 앨범이 있고 그렇습니다.

레코딩 프로듀서가 가진 녹음구상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지 않을까요..

duk9056@hanmail.net 2014-10-23 18:28:56

    네 클레식은 그렇더라구요
피아노곡 조지윈스턴은 왼편이 저음 야니의경우 오른편이 저음이더군요
칙코리아나 대이브그루신의경우는 저음이 왼편이고요[뭐이사람들은 거의한통속이니 당연하지만]

이웅현 2014-10-23 16:57:08
답글

체스키의 얼티밋 테스트디스크..이걸 함 들어봐도..보컬이 있을땐 보컬이 가장 앞에 있습니다.

그건 직접 나레이션으로 나오죠.해설자는 무대를 바로 들을수 있도록 오디오를 세팅하라고 해설합니다.정중앙 보컬뒤에는 세션들이 있으며 그 뒤에 세트한 드럼소리등을 재현하도록 오디오세트를 구성할것을 해설합니다.


그들의 레코딩이 고음질이라고 해도..정반대의 레코딩을 하는건 아니겠죠..


거의 모든 음반이 드럼이 가장 앞에 나오게 들린다면 들으시는 오디오 이미징이 남다르신것 같습니다.
이 부분부턴 음향공학적이기 보다..글쎄 개인의 주관적 이미징의 차이일순 있겠습니다.

남들보다 드럼소리 포착에 더 특화되게 예민하신것 같습니다..연주를 직접 하셨으니 더 그러신거 아닐까요? 드럼의 왼쪽 오른쪽의 연주야 연주자가 아닌 경우는 잘 모르는 부분이니 더더욱 그러실테고요..

duk9056@hanmail.net 2014-10-23 18:40:43

    그래서 그부분은 저도 연구중입니다.
사실 드럼의 입장이라해도 무대에서 직접연주하는거랑은 차이가 있더라구요
내가 무대위에 있을때 소리들은 관중쪽으로 가니깐 엄밀히 말하자면 직접음보다는 간접음을 듣는경우가 있거든요
그리고 제가얘기했던 연주자입장이라는 곡들 공통점이 무대가 생각보다 작더군요
드럼과 키타 보컬의 거리차이가 가깝습니다. [무대가 좌우로 넓은경우는 많지만 앞뒤가 아주먼경우는 실제로도 드뭅니다]
아마도 스피커가 내쪽으로 소리를 보내주고 거리차이도 많이나지 않으니깐 어찌보면 비슷한자리에 있을듯 합니다.
제가 지금 스티비원더 곡을 듣고있는데 다른곡보다 보컬이 좀더 멀게느껴지네요
Stevie Wonder - Songs in the Key of Life 이앨범 한번들어보세요 스티비원더가 드럼연주에 조예가 깊어서인지
드럼이 거의 생소리로 아주가깝게 들립니다.
잘레코딩된 음반들의 경우 특수한경우 빼고는 이펙터를 거의 안겁니다.
물론 다른효과도 거의미비한 수준으로 겁니다.
화려한 효과는 생기긴하지만 많이걸수록 음질이 떨어지기때문에 그렇게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아주오래전에는 모르겠지만 요즘처럼 고출력의 PA스피커를 통해 모든소리를 라인아웃하는경우 라이브공연에서도 거리감은 틀리지않을겁니다.
큰공연장가서 들어보세요 보컬이 좀더 뒤에있는걸 확실히 느끼실겁니다.

이웅현 2014-10-23 17:12:47
답글

음...생각해보니..체스키는 진짜 현장음 생음 그대로를 잡는 스타일인데 비해..다른 앨범대부분이 멀티트랙 채집후 믹싱편집을 하면서 요리조리 주관적 연출을 한다는 대에 저 드럼연주사운드의 왼쪽 오른쪽의 비밀의 해답이 있을것 같군요.

위에 올리신 내용 보니...드럼소리는 드럼연주자가 듣는 드럼소리를 넣고..보컬은 보컬대로 보컬앞에 있는 관객입장에서의 사운드를 같이 넣는등의 믹싱단계 편집을 하는 경우가 꽤 되는가 봅니다.

녹음현장을 지켜보는 입장과 참여하는 입장의 사운드를 같이 연출하여 담고있는것 같은데요..

체스키는 정말 생녹음수준에서의 고음질을 추구하니 경우가 다를지도 모르겠군요.

체스키의 경우는 정말 현장에서 컨서트를 수동적으로 지켜보는 관찰자로서 들을수 있는 사운드를 녹음합니다.

하지만 그 경우라도 녹음물의 당사자인 아티스트의 의지에 의해..각 세션의 소리를 달리 담을수도 있겠죠.


duk9056@hanmail.net 2014-10-23 19:15:50

    저도 그생각은 해봤는데요
솔직히 귀는 연주인보다 일반 오디오하시는 분들이 더좋습니다.
그런걸 놓치고 넘어갈까요?
이건 제생각이지만 퀸시존스 친구중 분명 제가했던말과 같은걸 물어봤을겁니다.
물론 납득이갈만한 이유를 설명했겠죠
그게 뭔지가 궁금하다는거고요 ㅠㅜ 제가 아는걸 자랑스럽게 얘기하는게 아니고 이런거같은데 저도 궁금하다 이겁니다. ^^

duk9056@hanmail.net 2014-10-23 19:43:10

    아 체스키음반을 이리저리 찾고있는중인데 찾기힘드네요~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지금 방금 들어봤습니다.

체스키음반 현장음을 직접잡은거래요?
제가듣기엔 다른음반처럼 제작한거같은데요 효과를 더많이넣었네요
베이스가 키타보다 뒤에있으면서 볼륨이 작게느껴지네요
바이올린이 키타보다 앞에있고 근데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거리를 너무벌려놔서 소리가 자연스럽지 않네요
보컬의경우 앞쪽에서나면서 울림이있게하기위해 룸리버브를 과다하게 넣었네요
유튜브에서 들어본거라 비슷한다른게 있는데 체스키꺼인지 확실치않아서.... 한곡만 들어봤습니다.
어떤여자가 부르네요
아~ 현장에서 직접이란게 그거리에놓고 하나씩 하나씩 녹음해서 믹싱은 따로했나보네요

duk9056@hanmail.net 2014-10-23 20:33:10
답글

아 전곡있는곳을 찾았네요~
역시 드럼에 이팩터를 아주많이넣어서 뒤로밀어놨네요
피아노가 드럼보다 한참앞에 있네요
레코딩할때 이런식으로 안하는이유를 확실히 알겠네요 드럼의경우 원음에서 많이손상이 되서 들리네요
동시녹음이 아니네요
각각 다른이팩처리를 한거로봐서는 따로녹음해서 믹싱한게 맞네요
악기와 악기사이 간격이 너무멀어요
아~ 한가지더 드럼이 나를보고 치고있네요 피아노도 내쪽을 보고있네요 흠 정확히말하자면 피아노가 내쪽을향해서 있긴한데
살짝 옆으로 틀어놨네요 그러니깐 내가보고있는쪽에서 보컬이 가운데라면 왼쪽에 내쪽방향으로 살짝 저음이 중앙쯤에 들리게

유튜브에서 다운받아놨어요 러시아사람이 말하는거 같은버전인데 스피커 테스트할때 아주좋겠어요 감사합니다. ^^

이웅현 2014-10-23 21:30:20
답글

체스키 얼티밋 테스트 내용이 현장음위주라고 하는건 그 그대로의 생녹음 그대로라고 생각한건 아니고요..대체로 그런 연출을 사용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좌중간.우중간의 보컬등을 느끼도록 설명하는데 아마..그것을 연출로서 재현해놓기도 했겠죠.

클래식음악조차도 사실 후반 연출로 레코딩을 매만져서 내놓으니까요..왠만한 레이블이 다 그렇게 하죠.

다만 체스키쪽은 녹음현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합니다.

그 컨셉에 대해 말씀드린거죠.


[녹음현장]이라는 즉물성 위주로 레코딩을 하고 그걸로 각광을 받는걸 보면..


느끼신 바는 레코딩의 관행이라기보다 아티스트들의 연출흐름 아니겠는가 하는거죠. 거기다가 본인의 연주경험이 주는 특화된 감각이 함께 강조효과를 낸게 아닐까요?


이웅현 2014-10-23 21:37:33

    그리고 드럼을 밀어놓기 위해 이펙터를 걸었다는 곡이 어떤 곡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전 전혀 모르는 분야기이도 하니 그렇게 설명하시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죠..^^영화음악의 녹음반에 대해...누군가 비슷하게 설명한 경우가 이전에도 있엇는데 막상 해당곡의 작곡가에게 물어보니..그런식으로 녹음하지 않았다고 하기도 하고..누구말이 맞는건지 모르겠더군요.

막상 이펙터효과등이 들어갔다고 하는 곡이 알고보니 생녹음이고 그렇지 않은줄 알았던 경우가 의외로 매만진데가 많다든가..하는 경우가 정말 없을까요? 저 개인적으론 분명 그런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디스크에는 거의 드럼만의 연주를 담고서 드럼이 재현하는 현장의 소릴 들어보라는 곡도 있어요..


일단..전 상당비중으로 그 녹음들이 생녹음수준의 레코딩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라이브로 홀에서 들어본 드럼소리와 비슷해서요. 연출로 그걸 구현했을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까지 합하여 좋은 결과물로 생각하는거죠.그냥 어쿠스틱 그대로의 사운드가 예술의 전당에서 들렸는가 하는 부분까지 가면 조금더 복잡하겠지만요.


말씀하신 바는 글쎄...녹음과정을 알수 없으니 남들이 이해할수는 없는 부분같아요.

각자의 오디오 이미징은 다 다르겠죠. 거기에 맞음과 틀림이 있겠습니까..


다만 드럼을 듣는 이흥덕님 감각이 아무리 봐도 남다른 예민한 부분은 있으신것 같아요..

제가 느낀바로는 드럼이라는 악기의 파워가 워낙 강하니 이미징에서 보컬을 재친경우가 많았던게 아니겠는가 하는 느낌입니다.
스티비 원더의 노래들 들었었죠..글쎄..그냥 드럼의 소리가 더 에너지가 있다..라곤 할수 있어도 보컬보다 앞에있다.라고까지 할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비슷하게 전인권의 노래..사랑한 후에도 드럼의 에너지가 멋진데..그렇다고 보컬보다 앞에 나와있다..라고는 들을수 없었습니다.

그냥 각자의 오디오 이미징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이흥덕님이 남들은 어떻게 느끼는가가 궁금하셨다면 제 경우엔 드럼의 에너지감이 보컬보다 더 클수는 있지만 앞에 나와있다.라고는 들리지 않더라...라고 할수 있겠네요.

duk9056@hanmail.net 2014-10-23 22:31:12

    여자노래는 첫곡Rebecca Pidgeon입니고요
Leny Andrade,Fred Hersch Trio,Monty Alerander, 이곡이 드럼소리 얘기한겁니다.
한가지 재밌는건 킥드럼소리를 최대한 안들리게 했네요 저런리듬은 킥드럼이 튀지는 않고 저런식으로 연주를 하긴하지만 저렇게 안들리게하진 않거든요(다시들어보니 킥드럼은 안쳤네요)
얼핏들었던거라 확실친 않치만 아예 안친것같기도 하고 원래킥드럼은 이펙터가 들어가면 가장이상하게 들리죠
마지막 드럼연주만 나오는건 일반레코딩과 비슷하네요
여하튼 님덕분에 답을찾은거 같습니다.
체스키테스트곡 듣고나서 들으니깐 위치가 느껴집니다.
마이클잭슨[스릴러음반]과 카펜터스 듣고있는데 내가 무대에서있고 다른악기의 위치가 느껴지네요
다른곡들도 모두 들어봐야 되겠습니다.

이웅현 2014-10-24 00:36:42
답글

예.각자의 오디오 이미징은 각자의 자유로운 감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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