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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KEY Production의 USB케이블 ‘The One’ 사용기입니다.
HW사용기 > 상세보기 | 2014-11-17 01:40:23
추천수 95
조회수   3,710

제목

ONEKEY Production의 USB케이블 ‘The One’ 사용기입니다.

글쓴이

석승호 [가입일자 : 2007-11-01]
내용

안녕하세요, ONEKEY Production의 기획상품인 ‘The One’ USB 케이블을 구매하여 짧게나마 소감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한 달 정도의 짧은 사용기간으로 사용기를 작성한다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지만, USB케이블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소감을 올려볼까 합니다.

 

<ONEKEY Production에 대한 생각>

ONEKEY Production PC를 기반으로 하는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물론 그 명성에 비해서는 실제 사용자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판단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가격입니다. 어떤 시장이든 가격의 설정은 중요한 법이지만, 한국의 오디오 시장은 유달리 가격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 원가에 몇 %의 이익을 가산하여 가격을 설정하는 것인데, 이러한 원가중심의 가격설정은 사용자에겐 기쁜 일이지만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참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에서는 유독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희박하다 보니 어떤 기기에 대한 연구·개발비노하우 등의 지적재산권은 가격에 반영되기 힘든 실정입니다. 앞으로는 가격에 따라서 기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것이 아닌 기기의 성능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어, 한국의 오디오 업체들도 가성비가 아닌 절대적인 성능에서 외산 기기들과 당당히 비교되길 기대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ONEKEY Production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원가중심의 가격설정을 하지 않는 특이한 업체입니다. 처음 보는 사람이면 입이 떡 벌어질 만큼 고가의 정책인데, 사실 ONEKEY Production의 제품을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저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정적이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결국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무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ONEKEY Production의 제품은 사용해볼까?’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고가의 정책인 셈인데, PC를 기반으로 오디오를 하는 연령층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고가정책은 더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다행히 몇몇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ONEKEY Production의 실력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최근에는 오디오쇼에도 참가하면서 사용자들과의 접점이 넓어지다 보니, ONEKEY Production의 제품을 한번 사용해볼까 하던 찰나에 ‘The One’이라는 USB케이블이 기획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ONEKEY Production의 제품을 사용자들에게 알리고자,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 희석을 감내하더라도 성능으로 인정받겠다는 의미에서 기획된 ‘The One’ USB케이블. 파격적인 서비스 차원에서 성능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으로 가격을 설정했다는 업체대표의 말이 진실인지 경험해보고자 본 USB케이블을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포커싱과 음상의 안정성>

‘The One’에서 가장 인상 깊은 특징은 가격을 훌쩍 뛰어넘는 포커싱능력을 바탕으로 한 음상의 안정성입니다.

특히 대형기에서의 포커싱 능력이 몹시 정교합니다. 뒤에서도 언급될 내용이지만, ‘The One’은 무대를 제법 넓게 사용하는 케이블인데, 넓은 무대만큼이나 소리의 정위감이 좋습니다. 잘 배열된 소리들이 겹치지 않게 하나하나 잡아주면서, 소리선 하나하나가 주인공이 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정교한 포커싱에 감탄하던 마음이 조금 진정될 때, 한번 더 놀라게 되는 부분이 바로 포커싱 능력에 기반한 안정된 음상입니다. 음반에 따라 음상이 한군데에 맺혀있지 않고 흔들리는 음악들이 있는데, ‘The One’은 이러한 음악들에서도 음상이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음상의 안정성이 좋습니다. 특히 과거의 기술로 녹음된 음반에서 강점을 보이는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반 중 하나인 Fritz Reiner 지휘, Jascha Heifetz 연주의 Tchaikovsky : Violin Concerto, op.35 in D’에서 무대중앙에 버티고 선 Heifetz 의 긴장감 있는 연주가 가감 없이 정교하게 전해지는 느낌입니다.

특히 ‘The One’의 정교한 포커싱 능력과 이로 인한 안정된 음상은 무대의 좌우보다는 중앙에서 극대화되는 느낌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바이올린 솔로가 무대 중앙에서 재생될 때나 보컬의 목소리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래에서 강점을 나타내는데, 스피커 사이에 정확하게 보컬의 음상을 맺고 흔들리지 않게 재생하는 능력은 이제까지 사용했던 USB케이블들 보다 월등했습니다.

PC나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반의 오디오 유저 중에서 음상이 정확하게 맺히지 않거나, 음상이 맺히더라도 불안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심하다고 느껴지시는 분이 계시다면, ‘The One’이 가격대비 최고의 해결책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넓은 공간표현>

‘The One’에서 느낄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음악을 재생함에 있어서 공간을 넓게사용하는 점입니다.

사실 이제까지 사용해본 USB케이블 중 가장 넓은 공간을 표현해주는 케이블은 S사의 단결정 은선으로 만든 USB케이블(이하 S케이블)이었습니다. 이 케이블의 경우 무대의 상하좌우 공간을 무척이나 넓게 표현해주었지만, 아무리 넓은 무대라도 그 끝이 분명하게 느껴졌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사용하는 USB케이블로 교체하였는데, 이 케이블의 경우 무대는 상대적으로 좁게 느껴지지 않지만 무대의 끝이 보이지 않아서 좁지만 개방되어 있다는 상반된 느낌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The One’ S케이블과 같이 음반에 녹음된 무대를 넓게 표현해주는 계통의 USB케이블이었습니다. 하지만 ‘The One’은 그 무대를 표현함에 있어서 전자의 케이블과 분명한 차이점을 보여주었습니다. S케이블이 무대를 스피커 뒤쪽으로 재생하는데 탁월한 역량이 있었다면, ‘The One’은 무대를 스피커를 중심으로 앞뒤로 적당히 걸치게 재생을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피커 뒤편으로 무대를 재생하는 기기나 케이블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스피커 앞으로 무대를 재생하는 기기나 케이블에서는 음악을 평면적으로 재생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별다른 노이즈 대책을 세우지 않은 PC기반의 오디오에서 스피커 앞으로 무대를 형성하여 음악을 평면적으로 재생되는 경우가 허다하였습니다.

하지만 ‘The One’은 이러한 선입견을 보기 좋게 부숴버린 USB케이블이었는데, 스피커를 중심으로 앞뒤공간을 적절히 활용하여 무대를 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좌우공간을 넓게 활용하고 있는데, 좌우공간을 넓고 여유 있게 활용하여 소리들을 배치하다 보니, 앞서 말했던 ‘The One’의 정교한 포커싱 능력이 한층 더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한 좌우공간을 넓게 사용하다 보니, 좌우에서 재생되는 소리들이 굳이 무대의 중앙까지 침범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The One’의 무대중앙에서의 정교한 포커싱 능력과 흔들리지 않는 음상의 강점이 한층 더 강렬하게 다가온다고 느껴집니다.

특히 이러한 넓은 공간표현은 Georg Solti 지휘, Cristina Deutekom이 밤의 여왕 역할을 맡은 Mozart ‘Die Zuberflote에서 매혹적으로 다가오는데, Cristina Deutekom의 아리아 부분에서 무대 좌우로 넓게 배치된 악기들로 인해 큰 방해 없이 재생되는 그녀의 노래를 듣고 있자면, 흡사 공간이 울리는, 공간 그 자체가 재생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에서 아쉬움이 있기는 하였습니다. 본래 사용중인 선에 비해서 심도의 표현이 다소 부족하였습니다. 물론 이 선이 제가 사용해 본 선 중에서 심도의 표현에 있어서는 최고였기 때문에, 이 선과 ‘The One’을 비교하는 것은 상당히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무대가 뒤로만 빠지는 것이 아닌, 스피커 앞 공간과 뒷 공간을 동시에 사용하는 ‘The One’이 결코 심도의 표현에 있어서 부족한 선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상대적으로 무대를 넓고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가격을 충분히 뛰어넘은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간의 표현에 있어서 한 부분 더 집고 넘어가자면, ‘The One’은 무대를 입체적으로 표현하지만 그 입체적인 부분의 표현에 있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피커 앞뒤로 공간을 활용하는 특성 때문인지, 무대가 입체적이지만 다소 볼록하게 느껴집니다. 이 부분은 ‘The One’의 특성인지 아직 완전히 번인이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부분인지 알 수는 없지만, 무대를 뒤로 빼는 시스템에 익숙한 분이라면 다소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타 특성들>

‘The One’의 소리는 단결정 은선으로 제작된 S케이블의 서늘한 음색에 비하면 파스텔톤의 음색이 느껴집니다. 물론 이는 ‘The One’ 해상력이 떨어지는 케이블이란 얘기는 아닙니다, 해상도가 높은 케이블일수록 소리는 부드러워지며 볼륨을 올리더라도 소란스러운 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본래 사용중인 케이블에 비해서도 해상력의 부분은 앞서는 느낌인데, 앞서 설명했던 ‘The One’의 특성들이 케이블의 높은 해상력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지금까지 사용했던 USB케이블들보다 음상이 크고 분명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보컬의 목소리는 조금 더 크고 분명하게 느껴지며, 피아노의 타건에는 조금 더 힘이 실리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기술로 녹음된 음반에서는 소리와 소리 사이를 벌려놓은 느낌이 강합니다. 넓은 무대 공간, 정교한 포커싱과 우수한 음분리도를 고려하더라도 소리를 인위적으로 분리시켜 놓은 느낌이 강한데, 사람에 따라서는 장점이라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연스런 음의 재생을 선호하는지라, ‘The One’의 입체적인 무대 재생과 더불어 다소 익숙하지 않은 느낌이었지만, 이 또한 ‘The One’에서만 느껴볼 수 있었던 특성인 것 같습니다.



 

<마치며>

‘The One’은 오디오용 USB케이블, 특히 ONEKEY Production에서 제품치고는 그리 높지 않은 가격입니다. 그래서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사용해 볼 수 있었던 USB케이블이었습니다. 제 시스템에 최적화된 USB케이블과의 사투는 다소 불리하게 전개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The One’은 자신의 특성을 당당히 뽐내며 저에게 또 다른 음악재생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당분간은 본래 사용하던 케이블과 ‘The One’을 번갈아 사용해보면서, 앞으로의 시스템 방향성에 대해서 즐거운 고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한국에서 제작된 오디오 제품에는 가격치고는 괜찮은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The One’ 역시 가격치고는 괜찮은’ USB케이블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냉정히 가격표를 떼고 보았을 때, ‘The One’의 성향이 자신과 맞다면, ‘The One’은 절대적인 성능에서 좋은 케이블이라고 생각합니다.

‘The One’의 사용기를 작성하면서 다소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앞서 언급한 ‘The One’의 특성은 대형기로 구성된 메인 시스템에서 잘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The One’을 사용하여 비율적으로 개선의 폭이 더 큰 시스템은 일반용 컴퓨터에 연결된 서브시스템입니다. 노이즈 덩어리인 일반PC에서 ‘The One’은 더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인데,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대형기를 운용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케이블인지 일반 PC에서 소형기를 운용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케이블인지 고민스럽습니다. 물론 이러한 고민은 오디오가 취미인 분들에게는 행복한 고민일텐데, 저 역시 ‘The One’을 메인 시스템에 사용해야 할지 서브 시스템에 사용해야 할지 참 행복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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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ungwongo 2014-11-17 23:43:47
답글

이거 또 폭탄돌리기 같은 느낌이 듭니다만, 허접 시스템만 운용하는 저로서는 쉽사리 납득이 가질 않습니다. 1. 디지탈(오디오)파일의 경우메모리(버퍼)가 받고 오류를 수정하고 내보내게 될 것인데, 더군더나 보통의 가정에서 수십미터도 아닌 길어야 1~2m 이내인 USB 케이블을 운용 한다고 볼때 과연 그러한 미세적인 전기적 차이를 사람의 청력으로 구분이 가능한가 입니다. 물론 본인께서 그리 들으신건지 아니면 그렇게 믿으시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원키가 뭔지 하도 궁금하여 보았습니다. 적어도 점퍼선 4개에 300만원 이라면 무언가 음향적인 분석자료라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안에 뭐 24k 순금이라도 들어갓다면 수긍이라도 할텐데 밑도 끝도 없이 300만원 입니다. 돈 있는 분들은 살테면사라....물론 제조사 측의 연구개발비나 많은 부수적인 비용이 들었겠지요. 하지만 다시 첨언 하자면 이러한 굉장히 좋은 것들을 만들엇다면 각종 성능의 변화, 실험결과 등을 제시하는게 맞지 않나요? 다른 사이트에 보니 원키사의 35만원 짜리 랜선을 한정 판매 한다며 호갱님들을 모집하는 모습을 봐서는 그냥 사용기로 입소문이나 내서물건을 팔기위한 상술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글 쓰신 분도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과연 믿고 게신건 아닌지 말입니다. 그 분 들이 억수르 몰려올것 같아 이만 줄입니다.

김재흥 2014-11-18 19:23:13

    저도 the one 사용잡니다
여기 사용기를 보고 한달전 구입했습니다
와이어월드 실버라이트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이제품을 구입한 결정적 이유는
사용해보고 맘에 안들면 한달안에 환불이 된다기에
한번 사용해보고 맘에 안들면 보내도 되겟다는 생각였습니다


물건을 받고 며칠후 담당자에게서 전화가 왓습니다
케이블에 대한 생각을 물어봣고
이벤트가 있으니 사용후기작성을 부탁하더군요

전 사용기 쓸 전문적인 능력도 없고
60cm 선이 짧어서 불편하점을 이야기했더니
위엣급 1미터선을 한달 대여해 주겠다고 하더군요

길이 때문에 조금 불편하지만
이선에 만족하고 60만원이나 되는선을 빌려쓰는것 또한
성격상 맞지않고해서 나중에 필요하면 전화하겠다고 끊었습니다

명언님 뎃글을 보니
이케이블 쓰는 사람은 모두 바보같은 사람인데요..
케이블이 효과도 없는데 비싼 케이블 사서 후기작성하고 할까요..

효과도 없는데
제작자는 한달 환불을 장담하고..
60만원 케이블을 신용하나로 대여해줄까요..

폭탄돌리기란 무시무시한 표현을 하시면서 사용자를 무시하고
단정적인 결론을 내리시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건지 궁금합니다

환불해준다고 하니 구입해서 한번 비교해보시고 난 다음 해도 늦지 않을듯 한데..
케이블을 한번 사용해보시고 비난을 하는 것이 순서일것 같습니다

myungwongo 2014-11-18 21:58:05
답글

좋은 품질의 오디오 그레이드 커넥터 채용 (24K 핀 도금). 최고 수준의 납을 사용하여 커넥터와 컨덕터를 땜. 플라스틱이나 나무, 금속 재질의 하우징을 사용하지 않고, Onekey의 MM4 (Magic Material 4)를 이용하여 오디오적으로 최선인 하우징 기법을 사용함.............30만원 USB 케이블의 웡키사 설명입니다. 4줄로 아주 핵심적으로 요약되어 있네요 오디오적인 최선의 하우징 기법이라....뭐 보기좋은 떡이 먹기 좋다고 합니다만 저라면 이러저러한 조합에서 어떤 청취 환경으로 실험을 했더니 보통의 UBB와 우리의 USB를 비교시 우리것은 이러한 점에서 우수하다...머 이런정도의 데이타 시트만 제시해도 수긍하겟으나 저 4줄을 보고 30만원 투자하라면....저는 아니올시다 입니다.
또한 사용기를 통해 또 그것을 권유 한다는것과 여기저기 카페에다가 30일 홍보이용+사용후기를 권장한다는것 자체만으로도 저게 도대체 자존심이 있는 회사인지 참으로 한심하더군요. 결국은 카더라 하는 유언비어를 통해서 화사의 이미지를 좀 어케하려는 개수작으로만 보이며 오디오 유저들을 호구로 생각하는 구태의연한 작태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믿으면 보인다는데 할말은 없습니다.

석승호 2014-11-18 23:09:48
답글

명언님 말씀 고맙습니다.
명언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도 계셔야 오디오도 검정받아서 더 발전하는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야 회사의 관계자도 아니라 어떻게 더 설명드릴 방법도 없고, 명언님의 말씀이 틀리다고 증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부디 제 귀가 이상하다 여기시고 노여움 푸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론적으로는 디지털의 완전무결성을 이해하고, 특히 USB 아키텍처의 특성상 케이블이 관여할 요소가 없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귀로 그렇게 들리니 저도 참 혼란스럽고 그렇습니다.
제가 착각하고 있는 것이라면, 더 열심히 들어보고 이것이 진실인지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이흥복 2014-11-19 16:35:38
답글

분명 음질 변화는 있으나 금액 대비 절대로 아닙니다
난 직접 만들어 보니 만원도 안드는데 30만원이면 뉘집 개이름도아니고...........

손윤석 2014-11-19 17:36:34
답글

USB케이블의 변화는 정말 무궁무진?하죠..
10만원만 투자하면 직접 만들어 사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더 저렴하게도 만들수 있지만 그런 음질(?)을 만들기 위해선 수많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소리의 변화가 너무너무 크기 때문이죠..
제발 비교해보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정영철 2014-11-19 18:21:12
답글

USB케이블 하우징 금형 제작비가 없었나 보네요. 본드(또는 실리콘)질 하고 위에다 수축튜브 씌운 것을 케이블 하우징 대체 시켰네요.

요즘 중국에서 USB케이블 하우징도 나옵니다. 시장 조사 좀 더 하셔야 되겠어요 사장님.

정영철 2014-11-19 18:30:17
답글

60만원이나 하는 케이블을 신용하나로 믿고 대여해준다?? 과연 음질 차이가 확실해서 가능한 일일까요?? 아니면 제작원가가 워낙에 저렴해서 행여 회수되지 않더라도 큰부담이 없어서일까요??

저는 심성이 나쁜 사람이라서 그런지 왠지 안 좋은 쪽으로 보게 되네요.

석승호 2014-11-19 21:25:23
답글

그냥 단순한 사용기로 올렸는데, 생각보다 핫(?)하네요.
인격적인 모독만 없으면 오디오 토론만큼 재밌는 것이 어디있을까요?
많은 의견들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좀 더 고민하고 생각도 하면서 오디오 생활 즐기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운데, 다들 감기조심들하세요^^

권민수 2014-11-21 15:53:39
답글

석승호님 반갑습니다. Dac 업글 계획이신걸로 아는데 업그레이드 하시면 기존 댁 처분하심다면 제게 쪽지좀 부탁드립니다.

김학동 2014-11-21 17:53:38
답글

예전에 이런 일화가 있었지요 예전 옆동네에서 사타 케이블 공구할때 2~3주인가?
써보고 음질에 만족하지 못하면 구입금액을 환불해주는 슬로건걸고 구매한적이 있습죠
들어보고 마음에 들지 않아서 환불을 받은적이 있는데 요부분이 상당히 껄쩍지근 했습니다
할말이 더 많지만 여기까지 하는게 좋겠네요
뭐 들어보고 맘에들면 사는것이고 아니면 환불하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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